Quantcast

아베 정권 지지율 급락, 지지 41%-반대 46.1% …코로나19 보다는 벚꽃 스캔들 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지지율이 거의 2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교도통신이 15∼16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41%로 지난달 조사 때보다 8.3% 포인트 하락했다.

모리토모(森友)학원과 관련한 문서 조작 의혹으로 2018년 3월 조사에서 내각 지지율이 9.4% 포인트 하락한 후 최근 23개월 사이에 가장 큰 폭으로 떨어진 것이라고 교도는 전했다.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지난달보다 9.4% 포인트 상승한 46.1%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하는 가운데 2020년 1월 30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 미나토(港)구 신바시(新橋)역 인근에서 행인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하는 가운데 2020년 1월 30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 미나토(港)구 신바시(新橋)역 인근에서 행인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아베 총리가 자신의 정치적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 일본 정부 행사인 벚꽃을 보는 모임을 사적으로 이용했다는 의혹 및 이를 은폐하려고 한 정황에 여론이 돌아선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번 여론조사에서 벚꽃을 보는 모임에 관한 아베 총리의 설명이 충분하지 않다는 평가가 84.5%에 달했다.

아베 총리 측근이 복합리조트(IR) 정책과 관련한 뇌물 수수 혐의로 기소된 가운데 IR 정책을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77.5%를 기록했다.

아베 총리 재임 중에 개헌하는 것에 관해서는 33.3%가 찬성하고 56.5%가 반대했다.

지난달 조사 때보다 찬성은 2.6% 포인트 하락하고 반대는 4.3% 포인트 상승했다.

차기 일본 총리로 적합한 인물로는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이 응답자 중 22.6%의 지지를 받아 1위였다.

2위는 13.4%의 지지를 받은 아베 총리, 3위는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郞) 환경상(12.0%)이었다.

응답자들은 중의원을 해산하고 총선을 실시할 시기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후(46.4%)를 가장 많이 꼽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한 가운데 중국 후베이(湖北)성 체류 외국인 등에 대해 입국 거부 조치를 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의견은 63.5%,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30.4%였다.

코로나19의 확산이 일본 경제에 미칠 영향을 우려한다는 의견은 82.5%였다.

올해 11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할 경우 일본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71.4%,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은 16.7%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