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2020아카데미시상식] 봉준호 '기생충' 4관왕 신기록 잔치…오스카 역사상 4관왕 최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영권 기자] 한국 영화사 최초로 아카데미(오스카) 작품상 등 4개 부문을 석권한 영화 '기생충'이 신기록 잔치를 벌였다.

영화 자체는 물론 봉준호 감독 개인으로서도 희귀한 기록의 주인공이 된 것이다.

미 NBC방송 등 외신은 한 사람이 하룻밤 사이에 4개의 오스카상을 거머쥔 것은 1954년(시상식 개최시점 기준) 월트 디즈니 이후, 66년 만에 처음이라고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봉준호 감독은 이날 하루에만 각본상을 시작으로 국제영화상과 감독상, 최고 영예의 작품상까지 동시 수상하면서 4관왕에 올랐다.

봉준호 감독이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 극장에서 막을 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이후 열린 가버너스 볼 파티에 참석해 영화 '기생충'으로 받은 트로피를 들고 활짝 웃고 있다. '기생충'은 각본상, 국제영화상, 감독상, 작품상 등 4개 부문을 석권했다. 2020.02.10 / 뉴시스 제공
봉준호 감독이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 극장에서 막을 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이후 열린 가버너스 볼 파티에 참석해 영화 '기생충'으로 받은 트로피를 들고 활짝 웃고 있다. '기생충'은 각본상, 국제영화상, 감독상, 작품상 등 4개 부문을 석권했다. 2020.02.10 / 뉴시스 제공

연합뉴스에 따르면 디즈니는 앞서 제26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장편 애니메이션상, 단편 다큐멘터리상, 장편 다큐멘터리상, 단편 영화상을 수상했다. 다만 디즈니의 경우 각기 다른 작품으로 4개의 상을 받았기 때문에 단일 영화로 하루에 4개의 오스카 트로피를 거머쥔 것은 봉준호 감독이 처음인 셈이다.

작품 자체로 이룬 각종 기록은 아카데미 역사를 바꿀 정도다.

'기생충'은 오스카 역사상 외국어 영화로는 처음 작품상의 영광을 안았다. 한 영화가 작품상과 국제영화상을 동시에 받은 것도 처음이다.

아시아계 감독이 감독상을 거머쥔 것은 대만 출신 리안 감독 이후 최초다.

앞서 리안 감독은 할리우드 영화 '브로크백 마운틴'(2006), '라이프 오브 파이'(2013)로 두 차례 감독상을 받았다.

또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동시에 거머쥔 것도 1995년 델버트 맨 감독의 로맨틱 코미디 '마티'(1955년 황금종려상, 1956년 아카데미 작품상) 이후 64년 만으로, 역대 두 번째다.

더불어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한국 영화사상 최초 미국 아카데미(오스카) 영화제를 석권한 것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고 있는 국민들께 자부심과 용기를 주어 특별히 감사하다"는 소감을 밝혔다.

뉴시스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 등 자신의 사회관계서비스망(SNS) 게시판에 "4관왕 수상을 국민과 함께 축하한다. 봉준호 감독님과 배우, 스태프 여러분이 자랑스럽다"며 이같이 적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생충'은 가장 한국적인 이야기로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였고, 개성 있고 디테일한 연출과 촌철살인의 대사, 각본, 편집, 음악, 미술을 비롯해 배우들의 연기까지 그 역량을 세계에 증명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지난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에 이은 '아카데미 4관왕'은 지난 100년 우리 영화를 만들어온 모든 분들의 노력이 축적된 결과"라며 "한국영화가 세계영화와 어깨를 견주며 새로운 한국영화 100년을 시작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생충'은 유쾌하면서 슬프고, 사회적 메시지의 면에서도 새롭고 훌륭하며 성공적이다. 영화 한 편이 주는 감동과 힘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며 "우리 영화인들이 마음껏 상상력을 펴고 걱정 없이 영화를 제작할 수 있도록 정부도 함께하겠다"고 했다.

끝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영화 속 유명 대사를 활용, "봉준호 감독님, 배우와 스태프 여러분의 '다음 계획'이 벌써 궁금하다"고도 덧붙였다.

현지시각으로 9일 오후(한국시각 10일 오전 10시)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은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옛 외국어영화상) 등 4관왕에 올랐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