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러시아 "신종코로나 확진 외국인 추방 허용"…현재 러시아내 확진자는 중국인 2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러시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 확산 방지 대책의 하나로 자국에서 바이러스 감염 확진 판정을 받은 외국인을 추방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했다.

또 중국에서 항공편을 이용해 러시아에 들어오는 외국인은 모스크바의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타스·인테르팍스 통신 등에 따르면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는 3일(현지시간) 정부 각료들과의 신종 코로나 대책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모스크바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에서 승객과 얘기하는 러시아 경찰 [리아노보스티=연합뉴스]
모스크바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에서 승객과 얘기하는 러시아 경찰 [리아노보스티=연합뉴스]

미슈스틴 총리는 "대책본부가 운영되고 있으며 상황은 통제되고 있다. 신종 코로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국가계획이 채택됐고, 이 바이러스가 (정부가 지정한) 특별히 위험한 질병 목록에 포함됐다"고 전했다.

그는 앞서 이날 신종 코로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국가계획에 서명했다.

미슈스틴은 "이로써(국가계획 채택과 위험 질병 지정으로) 신종 코로나 감염 판정을 받은 외국인들을 추방하거나, 격리 수용하는 등의 특별 제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현재 러시아 국경을 통한 중국인의 이동이 제한됐고, 감염 확진자는 격리돼 필요한 지원을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현재까지 러시아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자는 2명이며 모두 중국인이다.

러시아 정부의 '신종 코로나 유입 및 확산 방지 대책본부' 본부장인 타티야나 골리코바 부총리는 앞서 지난달 31일 "신종 코로나 감염자 2명이 (동부 시베리아) 자바이칼주와 (우랄산맥 인근) 튜멘주에서 나왔으며 2명 모두 중국인"이라고 밝혔다.

미슈스틴은 또 신종 코로나와의 '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중국에 인도주의 구호물자를 보내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한편 골리코바 부총리는 이날 대책회의 뒤 별도 언론 브리핑에서 "중국에서 항공편을 이용해 러시아로 들어오는 외국인은 4일부터 한시적으로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을 통해서만 입국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골리코바는 이어 모스크바와 중국 내 4개 도시(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홍콩)를 연결하는 정기 항공편은 계속 운항되겠지만 중국으로부터 러시아인을 운송해 오고 있는 전세기들은 오는 14일부터 완전히 운항을 중단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러시아 교통부는 지난 1일부터 중국과의 항공편 운항을 제한하면서 러시아인들을 귀국시키기 위한 전세기 운항은 한시적으로 허용했었다.

교통부는 항공 운항 제한 조치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홍콩 등 4개 중국 도시들로 취항하는 러시아 국영항공사 '아에로플로트'의 정기 항공편과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의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으로 취항하는 4개 중국 항공사들의 정기 항공편을 제외한 모든 항공 노선을 잠정 폐쇄했었다.

골리코바 부총리는 이날 이같은 제한 조치를 확대해 러시아와 중국간 항공편을 완전히 폐쇄할 근거는 아직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러시아 공군 소속 군용기들이 3~5일 사이에 중국 후베이성과 우한으로부터 133명의 러시아인을 귀국시킬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