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중국 리커창 총리, 신종코로나 확산에 "의료·생필품 공급 똑바로 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전방위로 확산하면서 의료 및 생필품 사재기가 극성을 부리고 물품 부족으로 원성이 커지자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다급히 수습에 나섰다.

이는 중국 전역에서 마스크, 소독액 그리고 채소 등 기본적으로 필요한 방제 용품과 생활용품을 구하기 힘들어지면서 중국인들의 불만이 중국 공산당과 정부를 향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2일 인민일보(人民日報) 등에 따르면 전염병 영도 소조장인 리커창 총리는 전날 전염병 관련 국가 중점 의료물자 조달 시스템을 시찰하면서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의 지시에 따라 의료 물자의 생산, 조달에 최선을 다하고 중점 지역에 먼저 공급해 신종 코로나 차단에 만전에 기하라고 지시했다.

마스크 사기 위해 줄 선 중국인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 중인 가운데 29일 중국 장쑤성 난징의 한 약국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사기 위해 길게 줄을 서 있다. / 연합뉴스
마스크 사기 위해 줄 선 중국인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 중인 가운데 29일 중국 장쑤성 난징의 한 약국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사기 위해 길게 줄을 서 있다. / 연합뉴스

리커창 총리는 이날 의료용 방호복과 마스크 등 중점 통제 물자 생산 현황을 보고받은 뒤 전염병 예방 및 통제 관련 물자 생산을 가속해 감염 환자의 사망률을 낮추고 완치를 높이는 데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리 총리는 의료용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전염병에 맞서는 '군수 공장'과 같다면서 "하나 더 생산함으로써 의료진과 인민을 보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리커창 총리는 중국 전역에 채소, 육류 부족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전 부처가 나서 공급을 늘려 정상적인 상황을 유지하게 해야 한다면서 물가 인상, 매점 매석을 엄격히 단속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따라 중국 전역의 의료용품 업체들은 마스크와 소독액 등을 생산하기 위해 24시간 비상 근무 체제로 돌입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매일 두차례 방역 물자 점검 시스템을 가동해 기업의 생산 현황, 물자 조달 및 중점 지역 수요 등을 파악해 이에 맞는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한편, 신종 코로나 확산 사태를 제때 막지 못한 중국 관리들에 대한 문책도 이어지고 있다.

발병지인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 인접한 황강(黃岡)의 당원 간부 337명은 전염병 방제 관련 직무 유기로 처분받았고 이 가운데 6명은 면직됐다.

황강에서는 2일 0시까지 확진자가 1천2명, 사망자가 15명에 달해 우한에 이어 신종 코로나가 가장 심각한 지역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