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생활가전 매출 20조 돌파한 LG전자, 지난해 연매출 62.3조 '사상 최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LG전자가 프리미엄 제품의 비중을 높여온 생활가전 사업의 호조로 지난해 연간 매출이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62조3062억원, 영업이익 2조4361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이로써 연간 매출액은 3년 연속 60조원을 상회했다.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6% 증가했으며 사상 최대 수준이다. 반면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9.9%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16조612억원, 영업이익 1018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34.5% 늘었다. 다만 전분기와 비교하면 비수기인 계절적 영향으로 매출은 2.3%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87% 감소했다.

LG전자 분기별 실적 / 뉴시스
LG전자 분기별 실적 / 뉴시스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역대 최대 수준의 4분기 매출을 기록한 반면 '아픈 손가락'인 스마트폰 사업을 맡는 MC사업본부는 19분기 연속 적자를 지속했다.

해당 기간 H&A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6161억원, 영업이익 1222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역대 4분기 중 최대 수준으로, 해외 전 지역의 성장세에 힘입어 1년 전보다 6.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으나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원가 절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5% 늘었다.

H&A사업본부는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에서 지배력을 높이며 연간 매출액 20조원도 처음 돌파했다. 연간 영업이익(1조9962억원)과 영업이익률(9.3%)도 각각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HE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5905억원, 영업이익 1100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매출액은 연말 성수기 진입과 프리미엄 제품의 비중 확대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이다. 영업이익은 성수기 경쟁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1년 전보다 감소했다.

MC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3208억원, 영업손실 3322억원을 기록하며 19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다. 매출액은 북미 등 해외 시장에서 보급형 스마트폰의 판매가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매출 감소, 마케팅 비용 증가, 연말 유통재고 조정 등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이 이어졌다.

LG전자는 글로벌 생산지 효율화,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 등을 통한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3552억원, 영업손실 637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침체로 전년 동기 대비 3.1% 줄었고, 신제품 양산의 안정화가 지연되면서 영업적자가 지속됐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6,728억 원, 영업이익 664억 원을 달성했다. LED 사이니지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늘고 고출력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5% 늘었다.

한편 증권가에서는 LG전자 실적이 전통적으로 상반기가 하반기보다 좋은 '상고하저' 양상을 보여온 만큼 1분기 실적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운호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LG전자 영업이익은 전형적인 계절성을 갖고 있다"며 "HE, H&A는 안정적 궤도에 진입하고 MC 적자폭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주민우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2020년 1분기 영업이익은 계절성 회복과 선제적인 비용 반영효과로 재차 회복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원은 "1분기는 최근 3년 간 보여줬던 강력한 이익창출력을 재현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봤다. 김 연구원은 "가전은 계절적으로 프리미엄 건강 가전과 렌탈 사업이 고수익성을 이끌 것이고, 품질 이슈가 제기됐던 건조기도 매출 성장세가 감지되고 있다"라며 "TV는 OLED 패널 조달 여건이 우호적으로 변모하고, 최근 환율 동향도 수익성에 긍정적일 것"이라며 "스마트폰은 베트남 생산 체제 하에서 플래그십 V60과 G9을 출시해 ASP 상승 효과가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LG전자는 올해 시장이 전반적으로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봤다. LG전자는 "가전 시장은 경쟁 심화와 국제정세 불안 등으로 시장 변동성이 한층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글로벌 TV시장은 성장정체에 따라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TV에 대한 수요는 지속 늘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올해 스마트폰 시장은 5G, 신규 폼팩터 등의 확대로 프리미엄 수요는 다소 늘어나겠지만, 보급형 시장에서는 업체간의 가격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의 침체로 정체가 예상되지만 유럽 환경규제 강화 등의 영향으로 전기차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진단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