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문재인 대통령, 신종코로나 관련 질본 중심의 선제적 대응 주문…"우한폐렴 컨트롤 타워는 청와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일명 우한 폐렴) 관련 정부 대응을 직접 챙기다시피 하고 있다.  지난 사흘 동안 매일 새로운 지시사항을 내리는 등 확산 방지에 사활을 거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지난 26일 첫 지시 사항을 시작으로 전날까지 사흘 동안 총 10가지에 이르는 지시를 내렸다. 설 연휴 기간에도 경남 양산 자택에서 매일 관련 보고를 받는 등 국내 첫 확진 환자 발생(1월20일) 이후 열흘 가까이 상황 관리에 매진하고 있다.

오는 30일로 예정됐던 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 등 사회 부처 업무보고를 연기하는 등 거의 모든 국정 운영의 중심을 사태 진정을 위한 노력에 두고 있다. 최초 환자 발생 후 초기 2주 가량이 국면을 가늠할 수 있는 분수령 기간으로 보고 확산을 막기 위해 가용 전력을 집중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국무회의에서 "설 연휴, 국내외로 이동이 많은 시기이니 만큼 이 시기 특별한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며 "지금까지 공항과 항만 검역 중심으로 대응이 이루어졌는데, 이제는 지역사회에서도 충분한 대응체계를 갖추도록 챙겨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연휴 마지막날인 26일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과 잇딴 통화에서 환자 유입의 적극 차단 방안, 의료기관별 지원 방안 마련 등 2가지 지시를 내렸다. 24일 두 번째 확진 환자에 이어 26일 세 번째 확진 환자가 나오는 등 확산세가 가파른 데 다른 조치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응 의료기관인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의 안내로 현장 의료시설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2020.01.28.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응 의료기관인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의 안내로 현장 의료시설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2020.01.28.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국민의 불안이 잠식될 수 있도록 질본 중심으로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대처를 지속하되, 범부처 협업과 역량동원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 건의해 주면 최대한 지원을 약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정부를 믿고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말아줄 것을 당부했다.

하루 뒤인 27일에는 ▲우한 입국자 대상 전수조사 ▲2차 감염 확산 방지 총력 ▲모든 관련 정보의 투명한 공개 ▲1339 콜센터 홍보와 적극 활용 ▲경제에 미치는 영향 예의 주시 등을 지시했다. 28일에는 1339 콜센터 상담원의 대응 능력 확대와 의료기관 사이의 적극 협력을 추가 지시했다.

문 대통령의 지시에 정부는 즉각 반응했다.

질병관리본부는 바이러스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湖北省) 우한(武漢)시 방문객 100여명을 전수조사하겠다는 기존 방침의 확대 방안을 밝혔다. 지난 13일부터 26일까지 14일 이내 우한으로부터 입국한 내외국인 3023명을 전수조사하겠다고 28일 발표했다.

청와대 역시 설 연휴부터 24시간 비상체제를 가동하며 정부 부처와 긴밀하게 협의하는 등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을 통해 모든 정부 부처로부터 상황 변화를 접수받고, 이진석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주재의 일일 상황점검 회의를 통해 그날의 대응 방침을 각 정부 부처에 전달하는 방식이다.

감염병 위기 경보가 '주의'에서 '경계'로 한 단계 격상되면서 국가위기관리센터를 통한 상황 유지에서 나아가 별도의 상황점검 회의가 이뤄졌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예방 의학 전문의 출신인 이진석 국정상황실장이 상황점검 회의를 통해 유관 부처 간 업무 조율을 지휘하고 있다.

현재 정부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한 중앙사고수습본부,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중앙대책본부, 행정안전부에서 마련한 대책지원본부 등 역할에 따라 크게 3개로 나뉜 범정부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외에 국무총리실은 인력 파견 등 유관 부처간 필요한 실무적 조율을 담당하고 있다. 각 부처별 대응 상황을 1차적으로 취합 정리하는 역할도 국무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 몫이다.

청와대는 국무총리실을 포함한 모든 부처를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큰 틀에서의 방향과 지침을 결정하는 게 청와대의 몫이다.

문 대통령은 중대 재난·재해 역시 궁극적으로는 청와대 책임이 될 수 밖에 없다며 취임과 동시에 국가안보실 산하에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설치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청와대는 안보실장 산하에 안보실 1·2차장과는 별도로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설치해 각종 재해·재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청와대 직제를 개편했다. 센터장 아래 30여명을 편성해 각종 상황에 대비하게 했다.

세월호 사고 때 박근혜 청와대 당시 국가안보실이 대통령령인 위기관리지침 수정을 통해  "재난 대응은 안전행정부(현 행정안전부)가 총괄하며 국가안보실은 재난 컨트롤 타워가 아니다"라며 재난에 대한 청와대 책임을 회피한 것을 바로잡은 것이다.

국가위기관리센터는 현 정부 들어서 ▲진도 여객선 좌초 사고 ▲군산 유흥주점 화재 사고 ▲태풍 솔릭 대비 ▲강원 고성 산불 등 주요 재해재난 사건 때마다 비상체제를 가동하며 기민하게 대응해 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재난과 국민 안전에 대한 컨트롤 타워는 청와대"라며 "이 역할을 실무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청와대에 국가위기관리센터가 있고, 국가위기관리센터가 상황이 발생하면 24시간 가동하며, 현재 그렇게 운영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