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기분좋은날’ 요요로 돌아오는 저칼로리 다이어트의 덫…“기초대사량 감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한울 기자) 28일 방송된 MBC ‘기분좋은날’에서는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봤다. ‘저칼로리 다이어트의 허상’을 주제로 음식과 다이어트에 대해 살펴봤다. 심선아 식품영양학 박사는 “오늘 사실 편견을 깨드리고 싶은 게 보통 다이어트하면 칼로리에 집착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거든요. 처음에 칼로리에 막 집착하는 식사를 하시다가 나중에 무너지게 되거나 영양에 불균형이 오기 쉽기 때문에 사실 칼로리에 너무 집착하거나 또는 너무 소식을 하거나 어떤 한 가지 식품에 너무 집중해서 그 원푸드 식품을 집중해서 드신다든가 이런 거는 전부 다 다이어트에는 오히려 독이 될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이날 방송에서는 칼로리와 관련된 OX 퀴즈도 진행했다. 송재현 전문의는 “한 업체에서 우리가 검사한 적이 있었는데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의 90%가 모두 요요로 다 실패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칼로리를 줄여서 다이어트를하게 되면 체중 감량은 당연히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몸이 거기에 빨리 적응을하게 됩니다. 흔히 말하는 기초대사량을 감소시켜버리는 거죠. 그래서 우리가 칼로리를 적게 먹은만큼 몸도 거기에 적응을 하게됩니다. 그러면 살이 안 빠지기 시작하는거죠.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이때 다시 칼로리를 많이 섭취하게되면 기초 대사량은 빨리 따라올라가지 못해요. 그래서 칼로리를 줄이는 방법이 좋기는하지만 우리가 요요가 자주 온다든지 기초대사량이 떨어져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긴다든지 해서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니다라고 보시면됩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선민 전문의는 “제가 몸무게가116kg까지 갔었어요. 정말 충격을 받아서 이 칼로리만 줄여서 1일 1식 하면서 다이어트를 했어요. 그래서 한 몇 개월 만에 20kg정도를 감량을 했어요. 문제는 그 5, 6년 전부터 저는 식사량을 못 늘리고 있어요. 칼로리에 맹목적으로 맹신해서 줄이다보면 평생 괴로워하실 수밖에 없다는 게 정답이에요”라고 말했다. 

MBC ‘기분좋은날’은 월~금 오전 9시 4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