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김하진 요리연구가, ‘파산적-해물동그랑땡-동태전’ 오징어의 효능…이종임 요리연구가의 우둔살을 넣은 ‘만두-떡만둣국’ 만드는 레시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파산적, 해물동그랑땡, 동태전을 이종임 요리연구가의 맑고 정갈한  떡만둣국을 만들었다. 

19일 MBN 에서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쉽게 차리는 설밥상’ 편 2탄 267회에서는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3가지 전인 동태전, 해물동그랑땡, 파산적을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파산적'은 소금물에 통 실파 400g을 절이고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절인 실파는 4~5cm로 접어 가운데를 돌돌 말아 고정시켰다.

진간장-다진 파 각 4 큰 술,설탕-다진 마늘-참기름-깨소금 2 큰 술, 후춧가루 2 꼬집을 넣어 양념을 만든 후 손질한 홍두께살 400g을 넣어 버무렸다. 묶은 실파와 양념한 홍두깨살 순서로 번갈아 꼬치에 꽂은 후 밀가루를 묻혀 털어냈다.

밀가루 1컵 반, 물 2 컵, 진간장, 2 큰 술을 이용해서 밀가루 만죽을 만들고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파 산적을 밀가루 반죽에 담갔다가 팬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웠다. '파산적'이 뜨거울 때 설탕을 살짝 뿌린 뒤 통깨, 실고추 고명을 올리면 완성된다.

'해물동그랑땡'은 껍질 벗긴 오징어 500g에 생강즙 1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참기름 2 큰 술, 후춧가루 3 꼬집, 소금 반 작은 술을 넣고 섞었다.

오징어 반죽에 송송 썬 미나리 40g, 송송 썬 깻잎 60g, 다진 양파 300g, 다진 홍고추 30g, 달걀 3개, 밀가루 1컵을 넣어 섞는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 숟가락 떠서 올리고 동그란 모양을 잡은 후 동그랑땡을 앞뒤로 노릇하게 구우면 완성된다.

'해물동그랑땡'에 들어간 오징어의 효능은 타우린이 들어 있어서 두뇌 발달, 혈액 순환, 감정 조절 및 시력에 좋고 고단백 식품으로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동태전'은 동태포 500g은 잔가시를 제거하고 키친타월 위에 올려 수분을 뺐다. 

동태포 위에 양파즙 반 컵을 솔로 바른 후 소금과 백후춧가루를 솔솔 뿌리고 백 후춧가루가 없으면 흘 후춧가루를 사용해도 된다. 밀가루 1컵을 접시에 펼쳐 동태포에 묻힌 후 살살 털어냈다. 달걀노른자 6개, 달걀 흰자 2개를 풀어 달걀물을 만든 후에 동태포를 달걀물에 하나씩 묻혀 식용유를 두른 팬에 올렸다. 쑥갓을 고명으로 올린 뒤 앞 뒤로 노릇하게 구우면 완성 됐다. 

이종임 요리연구가가 '떡만둣국' 만드는 레시피를 공개했다.

먼저 육수를 끓이고 육수 팩에 양파-무 각 100g, 대파 반 대, 통마늘 10개, 통후추 1작은 술을 넣었다. 냄비에 물 15컵을 넣고 핏물 뺀 양지 300g과 육수팩을 넣고 센 불에 끓어오르면 중 불로 낮춰 50분~1시간 정도 끓인 뒤 완성된 육수는 면포에 한번 거르고 양지는 건져 식혔다.

다음으로 만두소를 준비하고 간 우둔살 200g과 불려서 선질한 표고버섯 4개에 밑간한 후 물기를 곡 짠 두부 200g, 데쳐서 물기를 꼭 짠 숙주 150g, 잘게 다져서 수분을 뺀 배추김치 160g을 넣었다. 만두소 양념 재료는 다진 파 40g, 다진 마늘, 국간장, 참기름, 개소금 각 2 큰 술)을 넣은 뒤 골고루 잘 섞어 만두소를 만들었다.

만두피 한 장에 만두소를 적당량 넣고 만두를 빚은 후 완성된 만두를 찜기에 넣고 8분~10분간 쪘다. 떡만둣국 고명을 준비하는데 식용유를 두른 팬에 채썬 애호박-당근 50g을 각각 소금 1 꼬집을 넣어 볶아 식히고, 잘게 찢은 양지는 국간장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양념했다.

끓는 육수 8컵에 국간장 2 큰 술로 간을 하고 떡국 떡 400g을 넣어 약 5분간 끓인 뒤 찐만두와 함께 그릇에 담고 달걀지단·고기·채소 고명을 올려 마무리하는데 떡만둣국 간은 소금으로 조절하면서 완성 시켰다. 

'떡만둣국'에 넣은 우둔살의 효능 우둔살은 소의 엉덩이 안쪽 부위에 있는 살코기로 장조림에 적당한 고기로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좋다

MBN 방송 ‘알토란’은 매주 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