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기분좋은날’ 감칠맛 나게 매운 ‘토마토 고추장 미역국’ 만드는 법은?…출연진들 “맛있다” 극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한울 기자) 6일 방송된 MBC ‘기분좋은날’에서는 신년맞이 양념 활용 백서 편으로 꾸며졌다. 어떤 양념을 즐겨 쓰느냐는 질문에 게스트로 출연한 이혜근은 “저는 특히 양념 중에서도 고추장을 너무 좋아해요. 그래서 제가 양념을 만들 때는고추장을 항상 베이스로 깔고 가거든요. 아주 매콤한 고추장에 새콤한식초를 또로록 떨어뜨리고. 거기에 또 마늘, 다진 마늘을 조금 넣고요. 거기에 또 달콤한 매실청을 넣어서 섞으면 새콤달콤한게 입 안에서 살살 춤을 춘다”고 말했다.

박태순 음식칼럼니스트는 “바로 한 끗 차이는 손맛과 양념의 조합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우리 한식에서 양념이라고 하면 크게 간장, 식초, 고추장, 된장 같은 발효 양념하고 우리 마늘이나 후추, 고추같은 천연 재료의 생 양념이있습니다. 그런데 서양 같은 경우에 요리에 소스를 주로 쓰잖아요? 그 소스는 액상이나 반유동 상태의 조미료의 합인데요.  그게 무려 400에서 500가지 정도 된다고 하는데 우리의 한식은 그에 비하면 가짓수가 좀 적은 편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또 발효된 맛과 신선한 맛, 두 가지의 배합으로 만들어내는 무궁한 조합. 그게 바로 우리 한식 양념의 특징이 아닐까 싶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민 요리연구가가 출연해 양념 레시피를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다. ‘유자청 품은 된장’ 레피시를 소개했다.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1. 된장1:유자청2의 비율로 넣는다. 2. 약간의 생강가루, 후추, 청주10g, 다진마늘10g을 조금 넣고 섞는다. 3. 하루정도 숙성을 거친다. 여기에 유자 된장 돼지고기 덮밥을 만드는 레시피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면 된다. 4. 단맛에 매콤한 맛을 추가하고 싶다면 간 양파 반개, 들기름, 페페론치노를 약간 넣어 섞는다. 5. 구이용 돼지고기를 양파와 함께 익히고 고기가 익으면 유자 된장 양념을 바른다. 6. 고슬고슬한 밥 위에 올려주면 완성된다.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이어 토마토 고추장 만드는 법도 소개했다. 이서경 영양사는 “토마토에 칼륨이 많기 때문에 이제 고추장에 많이 들어있는 나트륨의 역할을 상쇄시켜주는 그런 효과를 가질수가 있게 되고요. 그런데 사실 이런 장류를 만들 때에는 짜지 않게 만들면 보존 기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짤 수밖에 없어요. 그런데 사실 우리가 만드는 건 그렇 만든다고 하고 먹을 때는 조금 응용해서 조금 건강하게 드시면 좋잖아요? 그거로 저도 토마토를 굉장히 자주 추천합니다. 고추장에 한 4분의 1 정도 되는 걸 토마토로 채운다고 생각을 하시면 염분을 한 20% 가까이 까지는 낮출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정민 연구가는 “토마토 페이스트는 조미료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이 페이스트는 우리가 피자 먹을 때 그냥 깔아놓고 땡 하면 나오는 그 페이스트가 이거기 때문에 그냥 드셔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양념 종류인데 저는 오늘 이거를 쓸거예요. 생토마토는 물이 생기면서 변질될 우려가 있으니까 참고하셔서 다른 화학적인 걸좀 넣어주셔야 하는데 굳이 그런 거 넣지 마시고 토마토 페이스트를 이용하세요”라고 말했다.

토마토 고추장을 만드는 법은 굉장히 간단하다. 1. 고추장과 토마토 페이스트를 1:1 비율로 섞는다. 2. 설탕 5g을 넣는다. 3. 조청 20g을 넣고 섞는다. (물엿을 사용해도 된다) 정민 요리연구가는 “이렇게 만든 토마토 고추장으로 미역국을 만들어보겠다”며 고추장 미역국 레시피를 소개했다. 1. 간장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후추, 참기름을 넣고 국거리용 소고기 250g을 밑간한다. 2. 토마토 고추장에 간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1/2큰술을 넣고 찌개용 양념을 만든다. 3. 프라이팬에참기름을 두르고 밑간해둔 소고기를 볶는다. 4. 물기를 제거한 불린 미역 두줌을 넣고 볶는다. 5. 준비한 찌개용 토마토 고추장 양념을 넣고 골고루 섞으며 볶는다. 6. 재료가 어느 정도 익었을때 물을 넣고 20분 정도 끓이면 완성된다.

MBC ‘기분좋은날’은 월~금 오전 9시 4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