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전남대 공동연구팀, 암세포 죽이는 나노입자 개발 성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사람의 몸 속 암세포에서 나오는 활성산소와 반응해 암세포를 죽이는 나노입자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전남대학교 의생명과학교실 박인규 교수 연구팀이 화순전남대병원 배우균 교수와 충남대 허강무 교수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종양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에 분해되면서 암세포를 죽이는 광역학 나노입자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암이나 만성염증, 뇌졸중, 심근경색 등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대인의 질병들 가운데 90%는 활성산소와 관련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나노입자는 이 활성산소에 반응, 종양에 선택적으로 다가가 항암제와 광역학 치료물질을 동반 방출해 암세포를 죽일 수 있다.

사람의 몸 속 암세포에서 나오는 활성산소와 반응해 암세포를 죽이는 나노입자가 전남대학교 연구진 등의 공동연구를 통해 처음으로 개발됐다고 전남대가 2일 밝혔다. 사진은 종양 치료 효과를 향상시키는 기술 개념도. (사진=전남대 제공) 
사람의 몸 속 암세포에서 나오는 활성산소와 반응해 암세포를 죽이는 나노입자가 전남대학교 연구진 등의 공동연구를 통해 처음으로 개발됐다고 전남대가 2일 밝혔다. 사진은 종양 치료 효과를 향상시키는 기술 개념도. (사진=전남대 제공) 

또 기존 항암치료법에 약물·광역학 병합 치료도 가능해 기존 항암 치료 효과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박인규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나노입자는 체내에서 장기간 체류 순환하면서 미세한 종양 부위에 효과적으로 축적되고, 종양에서 과다 생성된 활성산소에 반응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활성산소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면역작용을 하지만, 과다생성될 경우 암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생리적 기능의 저하로 각종 질병과 노화를 불러온다.

연구팀은 이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방사선 치료기술, 면역 치료기술 등과의 병합치료를 통해 기존 치료법으로 완치가 어려웠던 난치암의 근본적 치료법으로 개발을 확대하고 파킨슨이나 알츠하이머, 패혈증 등 염증 질환에 선택적으로 약물을 전달하는 기술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연구팀은 또 이번 성과를 사업화하기 위해 국내는 물론 해외 특허출원도 진행 중이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과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고, 연구결과물은 과학기술인용논문색인(SCI) 생체재료 분야에서 상위 1%에 해당하는  'Biomaterials' 온라인 판에 발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