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장] 빛과 소금 장기호 “故 전태관, 김현식, 유재하 생각하며 곡 리메이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봄여름가을겨울 김종진과 빛과 소금 장기호가 리메이크 이유를 설명했다.

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교동 더 노라 스테이지 와이에서 봄여름가을겨울 ‘Re:union’ 빛과 소금 앨범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Re:union’ 앨범에는 김종진, 장기호, 박성식 세 사람이 각자 쓴 신곡 3곡과 봄여름가을겨울과 빛과 소금의 명곡을 다시 녹음한 리메이크 2곡까지 총 5곡이 수록됐다. 

빛과소금 장기호
빛과 소금 장기호 / 봄여름가을겨울

봄여름가을겨울의 ‘보고싶은 친구’와 빛과 소금의 ‘오래된 친구’는 친구를 주제로 한 곡이다. 친구와 관련된 곡을 리메이크한 이유에 대해 장기호는 세상을 떠난 故 전태관, 김현식, 유재하를 언급하며 “(전)태관이에 대한 생각도 있고 우리 모두의 친구, 더 확장한다면 하늘에 있는 (김)현식이 형, (유)재하 이런 친구들에게도 ‘우리 음악 하고 싶어’, ‘너희들 생각하고 있어’ 이런 메시지를 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봄여름가을겨울 김종진 / 봄여름가을겨울
봄여름가을겨울 김종진 / 봄여름가을겨울

김종진은 “(요즘 시대가) 행복도 뺏어가고 친구도 뺏어가는 그런 시대다. 친구가 정말 절실하고 그립다 요즘. 그래서 아마 발표한 곡들 중에서 우리도 모르게 그 곡에 제일 먼저 손이 갔다”며 “‘보고싶은 친구’는 봄여름가을겨울 1집에 수록된 곡이다. 그 곡은 원래 유재하가 세상을 떠났을 때 재하한테 바치는 곡이었다. 이번에 그 곡을 선곡해보니까 (장)기호 형이 ‘그 곡은 내가 좀 부르자’해서 보컬을 하셨다. 태관이 생각이 나서 부르지 않았을까 싶다”고 전했다.

이에 장기호는 “이번 앨범 특징 중 하나가 빛과 소금이 만든 노래를 김종진 씨가 부르고, 김종진 씨가 만든 노래를 우리가 불렀다. 저는 김종진 씨 노래를 한 번도 불러본 적이 없다가 이번에 ‘보고싶은 친구’를 불러봤는데 제 마음에 딱 달라붙어서 제가 불렀으면 좋겠다고 얘기했다”며 “가수들도 어떤 노래를 받을 때 자기한테 딱 맞는 곡이 있고 불편한 곡이 있다. 이 곡은 이상하게 제가 부르면 맞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녹음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장기호의 말에 김종진은 “개인적으로 이 곡을 듣고 ‘명곡이 탄생됐다’고 생각했다. 여러분들이 다 그런 곡을 기다리셨을 거라 생각한다”며 “정말 어떻게 보면 재즈에 가까울 정도로 깊은 곡이다. 하지만 보컬이 정말 뛰어나서 희대의 명곡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극찬했다.

빛과소금 박성식-장기호, 봄여름가을겨울 김종진 / 봄여름가을겨울
박성식-김종진-장기호 / 봄여름가을겨울

봄여름가을겨울 ‘Re:union’ 빛과 소금 앨범은 1986년 故 김현식의 밴드 봄여름가을겨울로 음악 인생을 시작해 지난 33년간 한국 대중음악사의 프론티어였던 김종진, 장기호, 박성식 세 사람이 다시 의기투합해 완성한 앨범이다.

‘동창회’라는 의미의 ‘Re:union’ 앨범에는 함께 출발선을 밟고 달리기 시작했던 세 사람이 긴 시간이 흐른 뒤 다시 한자리에 모여 자축하는 의미가 담겼다. 무엇보다 이번 앨범은 지난해 우리 곁을 떠난 봄여름가을겨울의 멤버 故 전태관의 기일인 12월 27일에 발매돼 특별한 의미를 더한다. 

김종진이 작사, 작곡한 타이틀곡 ‘동창회’, 장기호의 ‘난 언제나 널’, 박성식의 ‘행복해야 해요’와 리메이크 된 ‘보고 싶은 친구’, ‘오래된 친구’까지 총 다섯 곡은 완성도 높은 팝 사운드를 들려준다. 

봄여름가을겨울과 빛과 소금은 ‘오래된 친구’의 호쾌한 연주와 ‘보고 싶은 친구’의 침잠하는 무드 등 지난 10년간 누구도 쉽게 제시하지 못했던 사운드의 매력과 중독성을 놀라운 집중력으로 선보인다.

특히 이번 앨범은 30년 전 아날로그 레코딩과 가장 최신식의 디지털 녹음 방식을 정교하게 배합해 완성됐다. 여전히 우리 대중음악계에서 가장 앞선 음악을 선보이고 있는 세 명의 거장이 자신들이 직접 경험했던 아날로그 방식의 녹음을 그대로 재현해 그 시절의 사운드가 품고 있던 고유의 정서를 고스란히 환기시키는 새로운 시도를 선보였다.

봄여름가을겨울 ‘Re:union’ 빛과 소금 앨범은 27일 정오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