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김하진 요리연구가, 시원한 국물 ‘매생이굴국-매생이전’ 매생이-굴의 효능…손석호 대가는 1년 50톤 판매하는 맛집 ‘대구탕’ 대구 간의 효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매생이굴국’과 ‘매생이전’을 만들고 손석호 대가는 ‘대구탕’을 만들었다. 

22일 MBN 에서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2019 연말 만찬 ’편 262회에서는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시원국물과 부들부들 식감인 ‘매생이굴국’과 ‘매생이전’을 손석호 대가는 1년 대구 소비량만 무려 50톤을 판매하는 탱글탱글 대구살과 깔끔한 국물이 비법인 ‘대구탕’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굴과 매생이의 효능은 굴과 매생이의 조합이 좋은데 매생이는 단백질, 철분, 칼슘이 들어 있어서 성장 촉진에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혈액순환, 고지혈증, 다이어트에 좋지만 냉한 성질이 있어서 굴을 함께 먹으면 좋고 매생이와 궁합이 좋은 둘은 글리코겐 풍부 소화, 흡수에 좋다. 

‘매생이굴국’은 매생이 600g을 물에 씻어 이물질을 제거한 후 고운 체에 밭쳐 물기를 뺐다.

육수 팩 볶은 멸치 20마리, 양파 100g, 청양고추 3개, 통마늘 50g, 통후추 1 큰 술, 저민 생각 15g, 무채 200g을 넣고 물 17컵과 함게 센 불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중 불로 줄여 12컵이 되도록 약 25분간 끓였다. 육수 12컵이 끓어오르면 손질한 굴 300g을 넣은 후 멸치 액젓 1 큰 술, 소금 반 큰 술로 간을 맞췄다. 손질한 매생이를 넣은 후 찹쌀 물(찹쌀가루 1컵, 물 1 컵)로 농도를 맞춘 후 기호에 따라 참기름을 약간 넣으면서 완성시켰다.

‘매생이전’은 매생아 400g을 물에 싯어 이물질을 제거한 후에 고운 체에 밭쳐 물기를 뺐다. 밀가루 2컵에 물 2컵을 넣고 갠 후 잘게 썬 매생이와 잘게 썬 굴 200g, 잘게 썬 청양고추 3개 송송 썬 부, 송송 썬 양파, 잘게 썬 당근 각 30g을 넣어 반죽을 만들었다.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후 매생이전 반죽을 적당량 넣고 앞, 뒤로 노릇노릇하게 부쳤다.

또 손석호 대가는 1년 대구 소비량만 무려 50톤을 판매하는 탱글탱글 대구살과 깔끔한 국물이 비법인 ‘대구탕’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대구 간의 효능은 비타민A와 비타민D가 풍부해 시력에 유익하고 피부와 염증에 좋고 오메가-3 지방산이 있어서 만성 류머티즘과 통풍에 좋다.

‘대구탕’은 손질 후 토막내고 손질한 생대구 800g(1마리)을 준비하고 대구 간 95g을 끓는 물에 넣어 10분간 삶고 찬물 500ml에 담가 육수를 우렸다. 냄비에 콩나물 300g, 나박 썬 무 150g, 손질한 대구 800g,이리 330g, 육수 낸 간 절반, 간 육수 100ml, 소주 20ml, 소금 2 큰술, 겨잣가루 반 작은 술을 넣고 끓는 물 2L를 부었다.

바로 뚜껑을 닫고 센 불에 약 10분간 팔팔 끓인 뒤 양념장(고춧가루, 물, 다진생강 반 작은 술을 넣고 냉장고에 1~2시간 숙성) 100g과 다진 마늘 60g을 넣고 잘 풀어줬다. 마지막으로 5~6cm 길이로 썬 미나리 200g을 올리면  ‘대구탕’이 완성된다. 

MBN 방송 ‘알토란’은 매주 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