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2019 동지 날짜 22일, ‘알토란’ 이정미 팥죽 만들기-먹는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2019년 12월 22일 오후 1시 19분은 동지다. 동지는 24절후의 스물두 번째 절기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을 뜻한다. 

동지에는 동지팥죽을 먹는다. 팥을 고아 죽을 만들고 여기에 찹쌀로 단자를 만들어 넣어 끓이는데, 단자는 새알만한 크기로 하기 때문에 새알심이라 부른다.

동지를 맞아 지난 22일 오후 방송된 MBN ‘알토란’ 262회에는 이정미 대가가 동지팥죽 레시피를 소개했다.

MBN ‘알토란’ 방송 캡처
MBN ‘알토란’ 방송 캡처

재료는 팥 3컵(410g), 물 2L, 뜨거운 물 1.5L, 물 2L, 소금 5g, 불린 찹쌀 1kg, 소금 3g, 뜨거운 물 1컵, 멥쌀가루 반 컵이다.

만드는 법과 끓이는 법은 먼저 깨끗이 씻은 팥 3컵(410g)에 물 2L를 넣고 센 불에 30분간 삶은 후 뜨거운 물 1.5L를 추가로 넣고 20분간 더 삶는다.

이어 삶은 팥을 팥 삶은 물과 분리 후 믹서에 넣고 추가용 물 2L 중 일부만 넣어 곱게 갈아 팥앙금을 만든다. 또 팥앙금, 팥 삶은 물, 추가용 물 2L에서 남은 물, 소금 5g을 넣고 끓여 팥물을 묽게 만든다.

다음은 불린 찹쌀 1kg에 소금 3g을 넣어 찹쌀가루를 만들고 뜨거운 물 1컵을 조금씩 부어가며 익반죽을 한 후 반죽을 길게 늘어뜨려 일정하게 잘라 새알심을 동그랗게 빚는다.

팥물이 끓어오르면 새알심을 넣고 새알심이 동동 떠서 부풀어 오를 때 팥물에 갠 멥쌀가루를 조금씩 넣으며 농도를 맞춘다. 갠 멥쌀가루는 멥쌀가루 반 컵과 식은 팥물 1컵 반을 넣고 만들면 된다.

팥죽을 다 만들면 먼저 사당에 올려 동지고사를 지내고, 각 방과 장독, 헛간 같은 집안의 여러 곳에 놓아두었다가 식은 다음에 식구들이 모여서 먹는다. 

사당에 놓는 것은 천신의 뜻이고 집안 곳곳에 놓는 것은 축귀의 뜻이어서 이로써 집안에 있는 악귀를 모조리 쫓아낸다고 믿었다. 이것은 팥의 붉은색이 양색이므로 음귀를 쫓는 데 효과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붉은 팥은 옛날부터 벽사의 힘이 있는 것으로 믿어 모든 잡귀를 쫓는 데 사용됐다. ‘동국세시기’에는 “’형초세시기’에 의하면 공공씨에게 바보 아들이 있었는데, 그가 동짓날에 죽어서 역질 귀신이 되어 붉은 팥을 무서워하기 때문에 동짓날 붉은 팥죽을 쑤어서 그를 물리친다”고 적혀 있다. 

동짓날에 팥죽을 쑤어 사람이 드나드는 대문이나 문 근처의 벽에 뿌리는 것 역시 악귀를 쫓는 주술 행위의 일종이다. 그러나 동짓날이라도 동지가 음력 11월 10일 안에 들면 애동지라 하여 아이들에게 나쁘다고 해서 팥죽을 쑤지 않는다. 또 그 집안에 괴질로 죽은 사람이 있어도 팥죽을 쑤어먹지 않는다고 한다.

경기도에서는 사당에 팥죽으로 차례를 지낸 다음 방, 마루, 장광 등에 한 그릇씩 놓고 식구들이 둘러앉아 먹는다. 경상도에서는 동지에 팥죽을 쑤어 솔가지에 적셔 집안 대문을 비롯하여 담벼락이나 마당에도 뿌리며 마을 입구에 큰 고목에도 뿌려 잡귀들의 동네 침입을 막는다. 

강원도에서는 팥죽의 새알심으로 찹쌀이나 수수쌀로 만든 옹심을 넣어 나이 수대로 먹는다. 일꾼들은 이날 팥죽 아홉 그릇을 먹고 나무 아홉 짐을 져야 한다고 한다. 날씨가 더워서 팥죽이 쉬면 이듬해 농사가 풍년이라고 여긴다. 

충남 연기에서는 동짓날 동지불공을 드리러 절에 다녀오며, 집에서 팥죽을 쑤어먹는다고 한다. 또 애기동지에는 팥시루떡을 해먹고 노동지에는 팥죽을 쑤어먹는다. 그리고 중동지는 떡이나 팥죽 중 하나를 해서 먹는다.

전염병이 유행할 때 우물에 팥을 넣으면 물이 맑아지고 질병이 없어진다고 하며, 사람이 죽으면 팥죽을 쑤어 상가에 보내는 관습이 있다. 이것은 상가에서 악귀를 쫓기 위한 것이다. 팥죽은 동지에만 쑤어먹는 것이 아니고 이웃이 상을 당했을 때 쑤어 부조하기도 한다.

우리 조상들은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나 재앙이 있을 때에는 팥죽, 팥밥, 팥떡을 해서 먹는 풍습이 있었다. 요즈음도 이러한 풍습이 이어져 고사를 지낼 때에는 팥떡을 해서 고사를 지내고 있다. 고사의 목적은 사업하는 사람은 사업이 번성하기를 기원하고, 공사를 하는 사람은 공사가 아무런 사고 없이 완공되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이처럼 팥이 들어가는 음식은 소원을 이루어준다고 믿었지만, 그 사실 여부를 떠나 팥이 지닌 여러 가지 효능으로 보아 건강식품임에는 틀림없다. 팥은 피부가 붉게 붓고 열이 나고 쑤시고 아픈 단독에 특효가 있으며, 젖을 잘 나오게 하고 설사, 해열, 유종, 각기, 종기, 임질, 산전산후통, 수종, 진통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