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토크가하고싶어서’ 3회, “지든 이기든 당당하자” 이세돌이 알려주는 ‘치수고치기X호선’ 경기 룰은? ... 이세돌♥김현진 나이-결혼-이름의 뜻까지 비하인드 스토리 공개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미경 기자)  

18일 방영 된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일명 ’욱톡‘)’에서는 바둑기사 이세돌이 게스트로 함께했다. 방송이 방영 된 18일은 이세돌 9단의 은퇴 대국이 열린 기념비적인 날이었다. 이세돌은 NHN의 바둑 AI 한돌과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 대국에서 92수만에 불계승을 거뒀다. 이세돌의 나이는 37세(1983년생)로 부인 김현진과의 사이에 딸 이혜림 양이 있다. 이세돌♥김현진은 동갑이다. 이세돌 학력은 중학교 중퇴로 알려져 있다. 이세돌의 아내 김현진은 결혼 전 학원 입시강사로 근무했다고 한다. 이세돌♥김현진은 23세에 백년가약을 맺었다.

이세돌 9단은 은퇴 대국을 앞두고 고민하던 중 때마침 ‘한돌 3.0’에게 대국 신청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한돌 3.0’은 자가대국을 기본으로 앙상블 추론과 동계 시뮬레이션으로 성능을 개선한 한돌의 최신버전이다. ‘한돌 3.0’은 ‘한돌 2.0’을 상대로 90%의 승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인공지능 ‘한돌’은 2017년부터 개발에 들어갔다.

SBS예능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 방송 캡쳐
SBS예능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 방송 캡쳐

‘한돌 2.0’의 경우에는 프로기사를 상대로 승률 90% 이상을 자랑했다. 그리고 ‘한골 3.0’은 ‘한돌 2.0’을 상대로 90%의 승률을 기록한 바 있다. 첫 대국 날짜는 12월 18일이고, 총 3번의 경기를 거치게 된다. 첫 대국을 앞둔 예측으로 이세돌은 한참을 망설이더니 “사실 집에도 컴퓨터에 AI 프로그램이 깔려있어요. 근데 제가 못 이겨요. 사실 제가 패했을 확률이 높을 겁니다. 면피하려고 하는 말이 아니라요”라고 말했다. 그는 경기를 예측하며 “슬프다기보다는 약간 웃프다고 해야 할까요. 벌써부터 약간 걱정이 돼요”라고 말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치수 고치기’, ‘호선’에 대해서 직접 이세돌 9단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호선바둑’은 흑과 백이 번갈아 두며, 나주엥 두는 백이 덤 6.5집(한국룰)을 먼저 가지고 시작하는 경기이다. 바둑에서는 ‘선’과 ‘선’이 만나는 지점이 ‘집’이다. 한 가지 색의 바둑돌로 둘러싸인 빈점으로 구성된 영역을 의미한다. ‘한돌 3.0’과 하는 경기는 핸디캡 매치이기 때문에, 이세돌 9단이 2점을 놓고 시작한다. 즉, 18집 정도를 확보하고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는 이세돌이 11집 가량 유리한 경기라고 볼 수 있다. 이날 방송에서 이세돌 9단은 대등한 조건에서는 절대 이길 수 없다고 확언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세돌은 “아마 이 정도 치수라고는 해도 상당히 어려울 거에요. 쉽지는 않을 겁니다”라고 말했다.

SBS 예능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는 호스트 MC로 배우 이동욱이 출격한 12부작 토크쇼로, 내년(2020년) 2월 말까지 방송된다. 출연진으로는 개그맨 장도연과 아나운서 조정식, 그리고 서영도 밴드가 함께한다. 이 프로그램은 “각 분야 최고의 셀럽을 초대, 스튜디오에서 나누는 토크, 셀럽과 연관된 장소에서 나누는 현장 토크, 시추에이션 토크 등 한 인물을 입체적이고 다면적으로 담아낸 혁신적인 토크쇼”이다. 이동욱은 드라마 ‘타인은 지옥이다’를 비롯해서, ‘도깨비’, ‘진심이 닿다’, ‘라이프’, ‘풍선껌’, ‘여인의 향기’, ‘마이걸’ 등 다양한 작품에서 신선한 모습을 선보인 바 있다.

또한 이동욱은 ‘강심장’을 비롯해서 ‘프로듀스 X(엑스) 101’에서 진행을 맡을 정도로 뛰어난 진행 실력을 선보인 이력이 있다. 이번 ‘이동욱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에서 선보일 ‘단독 MC’로서의 새로운 매력이 더 기대되는 이유이다. 이동욱 나이는 1981년 생으로 39살이다. 장도연 나이는 1985년생으로 35세이다. 조정식은 진행진 중 제일 막내로 34세이다. ‘서영도 밴드’는 밴드마스터에 서영도와 건반에 이명건, 색소폰에 박기훈, 드럼에 여진우, 트럼펫에 Q the Trumpet, 기타에 Sinil Jo가 함께한다. 본 방송은 매주 수요일 오후 10시에 시작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