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동상이몽2’ 125회, 수술vs재활 “임상에서 처음 봐요” 이상화 심각한 왼 무릎상태! ‘내측추벽증후군’ 증상 및 해결책은? ...이상화♥강남 달달한 재활운동 시작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미경 기자)  

16일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이하 ’동상이몽2‘)’ 방송에서는 이상화♥강남의 일상이 공개 되었다. 야심찬 오늘의 메뉴는 이상화를 위한 하와이안 팬케이크였다. 하와이 유학 시절 강남이 많이 먹었던 스타일이라고 한다. 하지만 한 번에 성공하지는 못했다. 달달함을 뽐내던 두 사람은 팬케이크 반죽을 흘리고 말았다. 하지만 다행히 오래지 않아 강남은 액체를 흡수하는 청소기를 들고 와 깔끔하게 정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반 청소기와 다르게 액체를 흡수해도 무리가 없었다.

이어서 이상화♥강남은 MRI검사를 받기 위해 병원에 갔다. 이상화는 “떨려, 이래서 싫은데”라고 말하며 두 사람 모두 굳은 표정을 지었다. 이날은 5년 만에 이상화의 무릎 검사를 하기 위해 간 것이었다. 이상화는 극심한 이물감과 잦은 통증을 지니고 있으며, 무릎에서 소리도 심하다고 한다. 실제로 그녀는 길에서 쓰러지기도 했다고 한다. 운동할 때는 괜찮은데, 걸을 때 그 통증과 증상이 심하다고 한다.

SBS예능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 방송 캡쳐
SBS예능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 방송 캡쳐

MRI 결과를 보자마자 의사는 한숨을 쉬며 눈을 질끈 감았다. 의사는 “이거는 좀 너무 심해. 다 깨졌어”라고 말하며 탄식을 했다. 무릎 속에는 주름벽인 ‘내측 추벽’이 있는데, 이상화의 내측추벽은 정상에 비해 너무 비대한 크기를 지니고 잇었다. 달걀 껍질만한 게 점점 커져서 손톱만한 크기가 되었다고 한다.

추벽이 클수록 무릎에 고통을 준다고 한다. 그동안 이상화는 통증을 견디며 운동을 강행한 것이다. 하지만 어마어마한 운동량에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연골도 많이 손상되고 말았다. 의사는 “이렇게 커진 추벽은 제가 처음 봤어요”, “이렇게 까지 커진 사람은 임상에서 처음 봐요”라고 말하며 놀라는 모습을 지었다.

이상화 선수가 한 스케이팅의 경우 체중의 10배 압력이 무릎에 걸리는데, 그 압력이 장장 25년 동안 이어졌으니 상당한 것이었다. 이상화의 증상은 ‘내측추벽증후군’으로 불리는데, 2012년 첫 진료 때 이미 증상이 있었다고 한다. 당시 담당 의사는 수술을 추천했음을 말하며 “하지만 그 이후 세계 신기록도 나오고”, “이상화 선수가 이겨낸거죠. 기적을 만들어 낸 거죠”라고 말했다.

하지만 끝이 아니었다. 의사는 “그런데, 사실은 모든 게 선수로서의 기적은 일어났으나. 의학적인 기적도 일어나면 좋은데”라고 말하며 MRI를 꼼꼼하게 분석해 브리핑했다. 이상화의 왼쪽 무릎 추벽은 더 커지고, 연골도 더 이상 견디지 못해서 추벽 주위의 연골이 깨지기 시작했다. 연골 손상이 있으면 이물감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한다. 추가로 아래 연골도 손상이 일어났다고 한다. 심지어 안쪽 연골은 빈 상태 였다. 손톱만큼 연골이 깨진 것이라고 한다. 더더군다나 연골을 대신하기 위해 주변 근육이 다 긴장하고 있는 상태 였다.

이상화의 무릎은 ‘추벽 연골손상’, ‘추벽 증후군’, ‘햄스트링 염증’, ‘안쪽 연골 파손’, ‘아래 연골손상’ 등 상당한 여러 문제점이 있었다. 심지어 발목을 제외한 무릎만의 결과 였다. 이상화는 ‘재활’과 ‘수술’의 기로에 서 있었다. 연골 재생 수술을 하는 동안 3개월 동안 목발을 짚어야 한다고 한다. 의사는 “수술은 권하고는 싶어요”라고 말했다. 추벽 수술은 필수였다. 하지만 수술 시기는 이미 지났고, 현재는 고비 넘긴 상황이었다. 의사 소견으로는 수술 여부는 상화의 선택에 맡기겠다고 한다.

이어서 의사는 “대신에 선수 때만큼 웨이트는 하셔야해 그래야 유지할 수 있어요”라고 말했다. 버티려면 근육량 유지는 필수이기 때문이다. 그 모습을 보던 서장훈은 “근육만 안 빠지면, 일상생활 하는 데는 큰 지장은 없어요”라고 말했다. 꾸준히 하체 근육을 유지하지 않으면, 물이 차거나 아프거나 하는 증상은 올 수 밖에 없다고 한다.

결국 이상화는 수술이 아닌 재활치료를 선택했다. 나이가 더 되어 결심이 서면 수술하기로 하고, 지금은 운동할 때임을 언급했다. 이날 방송에서 이상화♥강남은 그녀의 재활 트레이너를 찾아갔다. 이상화의 몸과 멘탈을 11년 동안이나 관리해 준 분이었다. 그는 전 국가대표 트레이너로 모태범 선수도 관리를 받았다고 한다. 이상화는 본격적으로 아픈 왼발 스트레칭에 들어갔다. 그녀는 아프지만 꾹 참아가며 운동을 이어갔다.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에 출연하는 이상화♥강남은 2살 차이로 나이는 이상화가 30살, 강남이 32살이라고 한다. 두 사람은 ‘정글의 법칙’에서 인연을 맺었다. 원조 사랑꾼 부부인 최수종♥하희라는 올해 나이 58세, 51세로 7살 차이가 나는 커플이다. 그녀는 지난 1993년 최수종과 결혼하여 한국 국적을 취득한 바 있다. 슬하에 1남 1녀를 두고 있다. 이윤지♥정한울은 2살 차이로, 이윤지(1984년생)의 나이는 36세이다. 정한울은 ‘구강악안면외과’ 소속 대학병원 치과의사로 슬하에 딸 정라니가 있다. 현재 이윤지는 둘째를 임신 중이다.

SBS 예능 ‘동상이몽 시즌2 - 너는 내 운명’은 “다양한 분야의 커플들이 알콩달콩 살아가는 모습을 '남자'와 '여자' 입장에서 바라보고, 운명의 반쪽을 만난다는 것의 의미와 두 사람이 함께 사는 것의 가치를 살펴보는 프로그램”이다. 출연진은 윤상현, 메이비, 조현재, 박민정 김원중, 곽지영, 강남, 이상화, 최수종, 하희라 등이 있으며, 김구라, 서장훈, 김숙이 진행을 담당하고 있다. 본방송은 매주 월요일 저녁 11시 10분에 시작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