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연매출 5억 이정미 대가, 32년 동안 이어온 손 맛이 담긴 ‘동지 팥죽’…김하진 요리연구가의 ‘소고기미역죽’ 만드는 레시피 공개

  • 배수정 기자
  • 승인 2019.12.16 00:21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32년 동안 연매출 5억의 손맛이 담긴 팥죽을 만드는 이정미 대가와 감칠 맛을 살리는 ‘소고기미역죽’ 만드는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나왔다. 

15일 MBN 에서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 ’ 편 261회에서는 전주에서 32년 동안 연매출 5억의 팥죽을 만들고 있는 이정미 대가가 새신랑 김승현과 함께 ‘동지 팥죽’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깨끗이 씻은 팥 3컵에 물 2L를 넣고 센 불에 30분 간 삶은 후 뜨거운 물 1.5L를 추가로 넣고 20분간 더 삶는다. 삶은 팥을 팥 삶은 물과 분리 후 믹서에 넣고 추가용 물 2L 중 일부만 넣어 곱게 갈아 팥앙금을 만들었다. 팥앙금, 팥 삶은 물, 추가용 물 2L 중 일부만 넣어 곱게 갈 팥앙금을 만든다.

팥앙금, 팥 삶은 물, 추가용 물 2L에서 남은 물 소금 5g을 넣고 끓여 팥물을 묽게 만든다. 불린 찹쌀 1kg에 소금 3g을 넣고 갈아서 찹쌀가루를 만든다. 찹쌀가루에 뜨거운 물 1컵을 조금씩 부어가며 익반죽을 한 후 반죽을 길게 늘어드려 일정하게 잘라 새알심을 동그랗게 빚는다. 

팥물이 끓어오르면 새알심을 넣고 동동 떠서 부풀어 오를 때 팥물에 갠 맵쌀가루를 조금씩 넣으며 농도를 맞춘다. 이때 팥 앙금이 냄비에 눌어붙지 않게 바닥을 잘 저어주고 멥살가루가 다 익으면 불을 끄고 그릇에 동지팥죽을 담아내면 완성된다

팥의 효능은 동짓날 팥죽을 주로 쒀먹는 팥은 부기를 빼주고 혈압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준다. 

또한 김하진 요리 연구가는 미역죽 간을 맞출 때 된장을 넣어 구수한 맛을 살리는 ‘소고기미역죽’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홍두깨살 300g을 칼로 아주 곱게 다지고 육수 팩 대파 1대, 통마늘 15개, 무 100g, 양파 반 개, 저민 생강 10g, 통후추 1 큰 술을 넣고 물 20컵과 끓여 15컵이 되도록 채수를 끓였다. 냄비에 다진 홍두개살과 참기름 5 큰 술을 넣고 볶다가 고기가 익으면 불린 쌀 2컵을 넣고 볶는다.

채수 13컵(2.6L)을 먼저 붓고 끓어오르면 중 불로 낮춘 후 마른미역 30g을 넣고 쌀이 퍼지면 남은 채수 2컵을 넣었다.된장 1 큰 술로 간을 한 뒤 달걀노른자와 통깨를 올려 마무리하고 간을 맞출 때 된장의 양은 입맛에 따라 넣으면 완성 된다. 

미역의 효능은 저얄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포만감과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칼슘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소고기와의 궁합이 좋다.

소고기의 효능은 기력회복에 좋고 비타민과 무기질, 인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피로를 해소시키고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MBN 방송 ‘알토란’은 매주 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