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13일의 금요일’, 제이슨과 함께 떠오르는 불길한 날의 대명사…유래된 계기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13일의 금요일을 맞이한 가운데,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3일의 금요일'은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형을 당한 날이 금요일이었고, 12사도와 예수를 포함해서 13명이었기 때문에 유래됐다는 설이 있다. 혹은 예수가 십자가형을 당한 날이 13일의 금요일이었다는 설명도 있다. 혹은 이스카리옷 유다의 알파벳이 13글자로 이뤄져있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13이라는 숫자는 기독교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흉한 수로 여겨졌는데, 대표적으로 켈트족과 게르만족이 13을 불길한 숫자로 여겼다. 북유럽 신화 속 신인 발두르의 잔치에 나타난 13번째 손님이 로키였는데, 로키는 이 잔치서 발두르를 살해한다.

제이슨 부히스 / 네이버영화
제이슨 부히스 / 네이버영화

특히나 13일의 금요일이 불길함의 대명사가 된 이유는 바로 호러영화 '13일의 금요일' 시리즈 때문으로 보인다. 다만 또다른 대표 호러영화인 '할로윈'과는 달리 13일의 금요일과는 큰 연관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제이슨 부히스라는 대표적인 호러의 아이콘을 만들어냈고, 영화로만 무려 12편이 제작될 정도로 많은 인기를 누렸다. 아예 13일의 금요일 하면 이 영화 시리즈를 떠올릴 정도.

한편, 2015년 11월 13일에는 프랑스 파리서 테러가 발생해 132명이 사망하고 349명이 부상을 입는 참사가 벌어졌다. 하필 이날이 금요일이라서 테러단체가 일부러 불길한 날을 노렸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