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기분좋은날’ 추울수록 쌓이는 독소, 혈관질환 유발…혈관에 독소 쌓이면 나타나는 증상은?

  • 박한울 기자
  • 승인 2019.12.12 10:10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한울 기자] 12일 방송된 MBC ‘기분좋은날’에서는 혈관 건강에 대해 알아봤다. 개그맨 김정렬은 “혈관 신경 많이 쓰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게 제 주변에 말이죠. 조정현 씨도 뇌출혈로 쓰러지시고 지금은 많이 회복이 되셨지만. 김형곤 씨도 심장마비로 돌아가셨어요”고 말했다. 전문의는 “사실 우리가 심근경색이라든지 뇌졸중, 뇌출혈 말만 들어도무시무시한 이런 심뇌혈관 질환들이 겨울에 더 많이 생깁니다.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데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그 시기만 봐도 이렇게 급경사로 확 증가가 되죠”라고 설명했다.

한의사는 “한의학적 관심에서 보면 우리 혈관이나 몸에 독소가 쌓이게 되면 일단 우리가 맥진을 해놓으면 맥박이 좀 빨라집니다. 그리고 뒷목이 뻣뻣하다든지 만성피로가 유달리 좀 지속이 되는 경우가 있죠. 그리고 수시로 결리는 증상들, 그런 것들이 빨리 낫지 않을 때 우리 혈관 안에 또는 몸속에 독소가 있다, 이렇게 판단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내 몸 속 독소 스위치라고 하는 세 군데 경혈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라고 말했다. 세 군데는 풍지혈, 장문혈, 진중혈이다. 풍지혈은 머리 뒤쪽 가운데 지점에서 양쪽으로 약 3cm 정도 떨어진 곳을 원을 그리듯 지그시 7초간 마사지한다. 3초 쉬었다가 7초간 마사지하기를 반복한다.수시로 지압하면 혈관 독소를 해결할 수 있다.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이지향 약사는 “혈액과 혈관은 완전 별개예요. 수도관이 노화됐어도 집에 정수기가 있으면 물은 맑잖아요. 마찬가지로 혈액은 맑을 수 있어요. 그래서 혈액 질환은 뭐 여러분이 잘 아시는 빈혈이라든가 혈우병, 백혈병, 이런 게 혈액 질환이고요. 지금 우리가 조심해야 할 거는 전국민이 알고 있는 고지혈증, 그다음에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이런 것들이 다 혈관질환에 속하거든요. 그래서 구분하셔서 관리하셔야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또 “엽산 하면 임산부만 복용하는 거 아니에요? 이렇게 말씀들 하시는데 임산부는 엽산을 안 먹으면 큰일이 나요. 기형아 발생률이 높아지거든요. 그 정도로 아주 중요한 영양소라는거지 임산부만 먹는 영양소가 아니에요. 그런데 사실 엽산은 영양소로 굳이 섭취하지 않더라도 음식에서 많이 들어오거든요. 그래서 요즘 김장철에 갓김치, 갓. 쑥갓. 이런 게 엽산이 많이 들어가 있고요. 말린 표고버섯이라든가 대두라든가 또검정콩, 이런 거에도 엽산이 많이 들어있으니까 그런 거 많이 섭취하시면 혈액을 맑게 하는 데 아주 도움이 돼서 혈관 관리에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전문의는 “원래 치매 진단은 병원에 가서 하시는게 가장 정확하고요. 오늘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간단하게 치매 진단 여부를 간단하게 테스트하는 손가락 테스트입니다. 치매진단 손가락테스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상대방이 손가락 하나를 내면 둘을 내고 상대방이 둘을 내면 하나를 내면 된다. 2. 상대가 하나를 내면 둘을 내고 상대방이 둘을 내면 주먹을 낸다. 전문의는 “우리가 치매 위험도가 높은 사람들은 이걸 빨리빨리 못 하는 이유가 보석정이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처음에 했던 원칙대로 한 경향이 있습니다. 인지기능, 집중력, 어떤 원칙을 지킬 수 있는 그런 능력을 테스트하는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MBC ‘기분좋은날’은 월~금 오전 9시 45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