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수미네반찬’ 80화, 김장특집 ‘갓물김치X갓김치X총각김치’ 감자풀 들어가는 강원도st 김치양념 비법 대공개! ‘김장 함께 하고 싶은 연예인 1위’ 김수미, 2위는?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미경 기자)  

11일 방영 된 ‘수미네 반찬’에서는 강원도 평창에서의 ‘김장 특집’이 진행됐다. 김수미는 “구급차 준비 해놓을게요”라고 말하며 김장 특집에 대한 각오를 단단히 하라 일러두었다. 아무래도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인 만큼 이날 방송에서는 김장 특별 지원군으로 송훈 셰프가 함께했다. 임현식, 김용건, 전인권은 김장 경험이 전무한 가운데, 과연 이들은 김수미의 진두지휘 아래 김장특집을 무사히 잘 마무리 할 수 있게 될까. ‘김수미’는 김장 함께 하고 싶은 연예인 1위로 뽑힐 정도로 많은 주부들의 사랑을 받는 연예인이다. 2위로는 박보검이 선정되었다고 한다.

오늘 ‘수미네 반찬’ 김장 장소는 김장 축제를 했던 장소로 “허리 펴면 죽는다”라는 김수미의 슬로건이 큼지막하게 걸려있었다. 작년보다 레벨업 된 세트장으로 재래시장 콘셉트였다. 작년에는 신안에서 2000포기를 해서 독거노인들에게 지원했는데, 올해는 배추김치용 배추 100포기, 섞박지와 깍두기용으로 무 80kg, 갓물김치와 갓김치용으로 갓 50단, 총각김치용 총각무 100kg을 사용한다. 김치만 무려 7가지이다. 제대로 된 김장을 위해 김용건X여경래, 임현식X송훈, 전인권X최현석 특별 조를 편성했다.

tvN예능 '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tvN예능 '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네 번째 김장 김치는 바로 ‘갓물김치’와 ‘갓김치’이다. ‘갓물김치’는 여수에서 만날 수 있는데, 맑은 육수에 갓 향이 가득한 것이 특징이다.

① 달콤 시원한 국물을 위해 배를 3개 깎아 준 후, 조각 내 믹서에 갈아 잠시 한쪽에 둔다.

② 황태 육수 3L, 신O당 반 큰술, 생수 4L, 굵은 소금 크게 3큰술을 김치통에 바로 넣어준다. 갓물김치는 따로 옮기는 것 없이 바로 김치통에 담가준다.

③ 육수 주머니에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큰술을 넣고 잘 접어서 통에 넣어준다.

④ 작은 무 3개를 세로로 반 잘라 육수 주머니를 눌러준다.

⑤ 아까 갈아준 배즙을 면보자기에 올리고, 즙을 잘 짜준다. 맑은 배즙만 육수에 합해준다.

⑥ 소금물에 3시간 정도 절여 둔 커다란 갓을 반으로 접어서 김치통에 넣어준다.

⑦ 기호에 맞게 삭힌 고추와 홍고추를 넣어준다.

⑧ 완성된 갓물김치 위에 굵은 소금을 한 줌 정도 뿌려 마무리 해준다. 물김치는 너무 싱거우면 못 먹기 때문에 간이 굉장히 중요하다. 후에 간이 너무 강하면 물을 추가해주면 된다.

⑨ 육수 주머니에 넣은 생강과 마늘이 우러나면서 국물이 진해질 예정이다. 갓물김치가 잘 익으면 갓 특유의 향이 올라온다.

다음은 다섯 번째 김장 김치인 ‘갓김치’ 레시피다.

① 생강만 제외하고 섞박지와 기본양념은 동일하다

② 갓의 머리쪽에 양념을 듬뿍 발라준다.

③ 나머지 부분은 손으로 한 번 훑어준 뒤, 반으로 접어 김치통 사이즈에 맞춰 넣어준다.

④ 쪽파도 동일하게 양념을 묻혀서 갓김치 중간중간 끼워 넣어준다.

⑤ 이전에 넣었던 김칫국물(김수미표 김칫국물이다. 배추김치, 깍두기에 들어가는 김칫국물과 동일하다.)을 넣어 채워주면 완성이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김장 김치인 ‘총각김치’ 레시피다.

① 강원도만의 비법으로 찹쌀풀 대신 ‘감자풀’이 들어간다. ‘감자풀’은 구수하고 텁텁한 맛을 없애며 감칠맛을 높여준다. 찹쌀, 밀가루풀보다 김치를 덜 시게 하는 효과가 있다.

② ‘감자풀’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고랭지 감자를 삶아준 후, 부드럽게 으깨서 잘 끓여준다. 이날 사용된 감자는 평창 고랭지 감자로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고 서늘한 지역에서 생산되어 생육기간이 길다는 특성이 있다. 때문에 영양소가 풍부하고 식감이 우수하다.

③ ‘기본양념’인 갓김치 양념에 감자풀을 넣고 황태 육수, 새우젓(추젓) 국물을 넣는다.

④ 다진 마늘 5큰술, 다진 생강 2큰술, 고춧가루 1.8kg과 멸치액젓을 넣고 잘 섞어준다.

⑤ 쪽파는 뿌리 쪽만 두어 번 썰어 넣어준다. 총각김치가 익으면서 이파리 부분이 까매지기 때문에 머리 부분만 잘라서 넣어준다.

⑥ 총각무를 전부 양념에 쏟은 다음 잘 버무려준다.

⑦ 무 부분부터 양념을 바른 후, 바로 김치통에 넣어준다. 무청을 돌돌 말아, 후에 김치를 꺼낼 때 용이하도록 한다.

tvN ‘수미네 반찬’은 “해외 식문화가 유입됨으로써 잠시 조연으로 물러났던 반찬을 다시 우리의 밥상으로 옮겨오자는 취지로 시작된 전무후무 '반찬' 전문 요리 예능 프로그램”이다. 지난 방송에 이어 계속해서 2020년 ‘수미네 반찬’ 3기 신입생 추천 모집이 진행 중이다. 1기에는 셰프들, 2기에는 할배들에 이어 3기에서 함께 요리할 신입생들을 추천받는다고 한다. 자세한 모집공고는 ‘수미네 반찬’ 공식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출연진은 김수미, 장동민, 여경래, 최현석, 미카엘 아쉬미노프, 임현식, 김용건, 전인권이다. 본방송은 매주 수요일 저녁 8시 10분에 시작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