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수미네반찬’ 80화, 김장특집 배추김치X수육X오징어김치 “허리 펴면 죽는다” 김수미표 ‘김장 육수’ 비법 대공개! 강원도st 김치 비법 3가지는?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미경 기자)  

11일 방영 된 ‘수미네 반찬’에서는 강원도 평창에서의 ‘김장 특집’이 진행됐다. 김수미는 “구급차 준비 해놓을게요”라고 말하며 김장 특집에 대한 각오를 단단히 하라 일러두었다. 아무래도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인 만큼 이날 방송에서는 김장 특별 지원군으로 송훈 셰프가 함께했다. 임현식, 김용건, 전인권은 김장 경험이 전무한 가운데, 과연 이들은 김수미의 진두지휘 아래 김장특집을 무사히 잘 마무리 할 수 있게 될까. ‘김수미’는 김장 함께 하고 싶은 연예인 1위로 뽑힐 정도로 많은 주부들의 사랑을 받는 연예인이다. 2위로는 박보검이 선정되었다고 한다.

tvN예능 '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tvN예능 '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평창은 ‘고랭지 김장축제’가 열릴 만큼 배추가 유명한 곳이다. 평창의 고랭지 배추는 찾과 밤의 일교차가 커서 생육 기간이 길다. 때문에 단맛이 강하고 쉽게 무르지 않으며, 싱싱한 맛을 내는 것이 포인트다. 속이 알차고 달기 때문에 오랫동안 아삭함을 유지하는 장점이 있다. 오늘 ‘수미네 반찬’ 김장 장소는 김장 축제를 했던 장소로 “허리 펴면 죽는다”라는 김수미의 슬로건이 큼지막하게 걸려있었다. 작년보다 레벨업 된 세트장으로 재래시장 콘셉트였다. 작년에는 신안에서 2000포기를 해서 독거노인들에게 지원했는데, 올해는 배추김치용 배추 100포기, 섞박지와 깍두기용으로 무 80kg, 갓물김치와 갓김치용으로 갓 50단, 총각김치용 총각무 100kg을 사용한다. 김치만 무려 7가지이다.

제대로 된 김장을 위해 김용건X여경래, 임현식X송훈, 전인권X최현석 특별 조를 편성했다. 김장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김장의 꽃’인 수육부터 삶았다. 김장김치와 찰떡궁합인 김수미 표 ‘수육’ 비법은 다음과 같다. 돼지고기 5kg 기준으로 건고추 5개, 청주 200g, 커피 가루 4.5g, 된장 160g, 깐 마늘 23개, 깐 생강 4개, 월계수 잎 3장을 넣고 약 1시간 정도 삶아주면 수육 완성이다.

첫 번째 김장 김치는 바로 ‘배추김치’이다. 4인 가족 기준으로 1년간 먹을 김치는 25포기 정도 하면 좋다. 남는 김칫소로는 ‘오징어 김치’를 만들 수 있다.

① 배추를 소금에 절이기 위해 다듬기 위해서는 항상 배추 대가리부터 칼집을 내서 갈라준다.

② 김치를 담궈도 물러지지 않도록 배추를 소금물에 담근 후 소금을 배추 단면에 뿌려준다. 약 7시간 뒤 배추를 뒤집어주고 다시 약 7시간 정도 절여주면 배추 준비 완성이다.

③ 제일 먼저 0.5mm로 얇게 무를 채 썰어준다.

④ 큰 대야에 채 썬 무와 강원도 황태로 만든 황태 육수 3L를 부어준다.

⑤ 김수미의 육수 비법이 들어간 김칫소에는 ‘평창 황태’가 들어간다. ‘평창 황태’는 동결과 해동(수축 작용)을 3개월 이상 반복해 맛이 고소하고 속살이 부드러우며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⑥ 이어서 새우젓 750g, 멸치액젓 약 750g, 찹쌀풀 약 2.5kg을 넣어준다.

⑦ 갓 1단은 4~5cm, 미나리와 쪽파는 2~3cm 정도 길이로 썰어준다.

⑧ 다진 마늘 8큰술, 다진 생강 4큰술을 넣고 고춧가루 약 3kg을 투하한다.

⑨ 김수미 표 김장 재료로 생새우 두 국자와 설탕 대신 신O당을 소량 투하하고 잘 버무려 준다. 설탕의 점도 때문에 소가 질어지기 때문에 설탕보다는 당분 함유가 높은 신O당을 넣는 것이 좋다.

⑩ 절여진 배추에 완성 된 김칫소를 골고루 잘 넣어준다.

⑪ 줄기 쪽에는 김칫소를 많이 넣어주고, 잎 쪽은 양념을 바르듯이 묻혀준다.

⑫ 김칫소를 바른 다음 황태채를 사이사이 적당량 넣어준다. 강원도st 김치 첫 번째 비법은 바로 ‘황태채’로, ‘황태배추김치’라고 불린다.

⑬ 배추 겉잎으로 배추를 잘 싸서 김치통에 넣어준다. 통에 넣을 땐 김칫소를 넣은 부분이 위로 향하도록 넣어야 한다.

⑭ 남는 김칫소로는 비법 2번째 재료인 ‘생 오징어’를 이용해서 오징어 김치를 만들 수 있다. 싱싱한 오징어를 썰어서 남은 김칫소와 버무리면 ‘오징어 김치’ 완성이다

⑮ 김칫국물에는 황태 육수에 고춧가루, 열미 액젓, 신O당 소량이 들어간다.

⑯ 이렇게 만든 김칫국물을 1/3정도씩 김치통에 부어주면 배추김치 완성이다.

tvN ‘수미네 반찬’은 “해외 식문화가 유입됨으로써 잠시 조연으로 물러났던 반찬을 다시 우리의 밥상으로 옮겨오자는 취지로 시작된 전무후무 '반찬' 전문 요리 예능 프로그램”이다. 지난 방송에 이어 계속해서 2020년 ‘수미네 반찬’ 3기 신입생 추천 모집이 진행 중이다. 1기에는 셰프들, 2기에는 할배들에 이어 3기에서 함께 요리할 신입생들을 추천받는다고 한다. 자세한 모집공고는 ‘수미네 반찬’ 공식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출연진은 김수미, 장동민, 여경래, 최현석, 미카엘 아쉬미노프, 임현식, 김용건, 전인권이다. 본방송은 매주 수요일 저녁 8시 10분에 시작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