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슈] 아이즈원-엑스원, 전 멤버 투표 조작 드러나…워너원 1명도 조작 데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아이돌 그룹 아이즈원 및 엑스원 멤버 전원, 워너원 멤버 1명이 시청자 득표수 조작으로 선발된 사실이 드러났다.

5일 한국일보는 Mnet ‘프로듀스’ 시리즈의 김용범 CP(책임 프로듀서)와 안준영 PD 등이 ‘프로듀스48’로 지난해 데뷔한 아이즈원과 ‘프로듀스X101’로 올해 데뷔한 엑스원 멤버를 시청자 투표와 상관없이 미리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또 안 PD는 ‘프로듀스 101’ 시즌2로 2017년 데뷔한 워너원 멤버 중 한 명도 득표수를 조작해 데뷔시켰다고 전했다.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제출 받은 Mnet ‘프로듀스’ 시리즈 제작진 및 연예기획사 대표 등에 대한 공소장에 따르면  김 CP와 안 PD 등 3명은 지난 7월 17일 CJ ENM 회의실에서 엑스원 멤버로 데뷔시키고 싶은 연습생 11명과 그 순위를 임의로 정해 선발시켰다. 

이들은 5월 시청자 온라인 투표와 현장 투표를 조작해 ‘프로듀스X101’ 1차 선발대상자였던 연습생 A씨 대신 B씨를 집어넣기도 했다. 20명을 선발하는 3차 선발에선 같은 방식으로 2명을 바꿔치기한 사실도 드러났다.

아이오아이-워너원-아이즈원-엑스원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아이오아이-워너원-아이즈원-엑스원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아이즈원도 시청자 투표 전에 멤버를 정했다. 김 CP와 안 PD 등 3명은 지난해 8월 생방송 투표 전 ‘프로듀스48’을 통해 선발되는 아이즈원 멤버 12명과 순위를 임의로 결정했다. 이들은 자신들이 원치 않은 연습생들이 포함돼 있자, 제외시키기로 한 것으로 조사됐다.

워너원 멤버 한 명은 득표수 조작으로 선발됐다. 선발 등수였던 11위 안에 있던 멤버는 탈락했고, 등수 바깥이었던 멤버가 워너원이 됐다. 

지난 7월 경찰은 일부 팬들의 의혹 제기로 엠넷 아이돌 육성 프로젝트 ‘프로듀스X101’ 투표조작 사건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 당시 팬들은 프로듀스X101 내 1~20위 연습생들의 최종 득표수 사이에 일정한 패턴이 반복된다고 주장했다. 

‘프로듀스 101’ 시즌3 격인 ‘프듀48’ 역시 득표수가 조작됐다는 의혹이 불거졌고 ‘프듀X’와 같은 방식으로 최종 20위 순위 득표수가 일정 숫자(445.2178)의 배수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후 안준영 PD가 ‘프로듀스 101’ 전 시리즈의 조작을 인정하며 해당 프로그램으로 탄생한 그룹임과 동시에 현재 활동 중인 엑스원과 아이즈원은 직격타를 맞았다.

이에 엠넷은 사과문을 통해 “이번 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인다. 무거운 책임감과 함께 진정으로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사과했다. 이어 “현재 회사 내부적으로 진정성 있는 사과와 책임에 따른 합당한 조치, 피해보상, 재발방지 및 쇄신 대책 등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찰은 ‘아이돌 학교’, ‘쇼미더머니’, ‘댄싱9’등 Mnet에서 방영된 타서바이벌 프로그램의 투표 조작 여부에 대해서도 계속 수사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