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수미네반찬’ 79화, 할배특집 Lv.12 ‘박대탕X박대구이’ 민물새우의 달큰함과 얼큰함 가득! ...‘불고기파니니’ 겉바속촉 이태리 느낌 물씬 (3)

  • 정미경 기자
  • 승인 2019.12.04 21:11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미경 기자]  

4일 방영 된 ‘수미네 반찬’에서는 지난 방송에 이어서 ‘할배특집’이 진행됐다. 임현식, 김용건, 전인권은 ‘방탄할배단’으로 한 달(4주) 동안 수미네 반찬과 함께 했으며, 이날 방송은 12주째 방송이다. 시청자들의 ‘할배특집’ 연장 요청에 따라, 연말까지 진행 될 예정이다. 전인권은 54년생으로 66세이고, 김용건은 46년생으로 74세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임현식은 45년생으로 75세이고, '수미네 반찬'의 선생님 김수미는 49년생으로 71세이다.

tvN예능 '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tvN예능 '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수미네 반찬’ 다음 주 방송은 강원도 평창에서의 ‘김장 특집’이 진행된다. 이날 방송에서 공개 된 ‘수미네 반찬’ 단기속성 요리교실 12주차 메뉴는 ‘고추장고구마볶음’, ‘차돌버섯불고기’에 이어서 ‘박대탕’이 공개되었다. ‘박대’는 가까운 바다의 진흙 바닥에 서식하며 서해안에서 많이 잡힌다. 지난 ‘수미네 반찬’에서 ‘박대’를 이용해 ‘박대 구이’와 ‘박대 조림’ 조리법도 공개되었다. 이날 방송에서는 사자성어 ‘문전박대’의 어원도 공개되었다. ‘박대’의 못난 생김새 때문에 문전박대를 당했다고 하여, ‘박대’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① 탕에 적합한 냄비 사이즈에 물 500ml와 다시팩을 넣고, 불에 올린다.

② 무 1/3개를 손가락보다 얇은 두께만큼 잘라, 바로 냄비에 넣는다. 무는 익는데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제일 먼저 넣어준다.

③ 냄비에 된장 반 큰술을 넣어 물에 풀어준다.

④ 고춧가루 3작은술을 추가로 넣고, 센 불을 올린 채 뚜껑을 닫아 무를 익혀준다.

⑤ 청양고추, 홍고추를 각각 1개씩 어슷썰기 해준다.

⑥ 대파 1/2개도 어슷썰기 해주고, 양파 1/2개도 썰어준다.

⑦ 박대 머리까지 합쳐서 3등분을 해준다. 꼬리는 쓰지 않기 때문에 손질해준다. 박대는 내장까지 전부 활용한다.

⑧ 무가 잘 익으면, 육수팩을 건져준다.

⑨ 민물 생새우 200g을 넣고, 새우젓으로 간을 한다. 민물새우는 달달함과 감칠맛까지 한꺼번에 포함한 천연 조미료이다.

⑩ 매실 반큰술, 다진마늘 1큰술, 새우젓 1큰술 크게 넣어준다.

⑪ 무 위에 콩나물을 잔뜩 깔고, 그 위로 박대 3마리와 손질한 채소를 차례로 깔아준다. 콩나물과 채소 사이에 박대를 넣으면 채소에서 우러나온 감칠맛이 박대에 스며들어 맛이 더욱 풍부해진다.

⑫ 양념이 골고루 배게끔 국물을 채소에 부어준다.

⑬ 냄비 뚜껑을 닫고 끓여주면 완성이다.

⑭ 한소끔 푹 끓인 후, 간을 맞춰준다.

⑮ 칼칼하고 시원한 맛을 원한다면 마지막으로 고춧가루를 조금 추가하면 완성이다.

⑯ 박대탕의 싱거운 간은 소금이나 새우젓을 사용해준다.

tvN ‘수미네 반찬’은 “해외 식문화가 유입됨으로써 잠시 조연으로 물러났던 반찬을 다시 우리의 밥상으로 옮겨오자는 취지로 시작된 전무후무 '반찬' 전문 요리 예능 프로그램”이다. 지난 방송에 이어 계속해서 2020년 ‘수미네 반찬’ 3기 신입생 추천 모집이 진행 중이다. 1기에는 셰프들, 2기에는 할배들에 이어 3기에서 함께 요리할 신입생들을 추천받는다고 한다. 자세한 모집공고는 ‘수미네 반찬’ 공식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출연진은 김수미, 장동민, 여경래, 최현석, 미카엘 아쉬미노프, 임현식, 김용건, 전인권이다. 본방송은 매주 수요일 저녁 8시 10분에 시작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