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슈] 현아가 앓고 있는 ‘미주신경성 실신’ 진단 어떤 병…치료방법-예방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권미성 기자) 가수 현아가 28일 '미주신경성 실신' 진단을 받았다고 고백해 종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현아는 이날 인스타그램에 "진짜 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며 2016년 우울증과 공황장애 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해왔다고 밝혔다. 

또, 눈앞이 뿌옇게 보이다 쓰러지는 일이 잦아졌는데 병원에서 각종 검사를 받은 결과 미주신경성 실신이라는 병도 진단받았다고 털어놨다.

현아는 "시간이 지나 성인이 되었고, 모든 일은 책임을 져야 한다, 실수해서는 안돼, 누구에게나 선택받는 사람이고 싶은 욕심이 생겨 앞만 보고 달렸다"면서 "제가 아픈 줄도 모르고 있었다"고 말했다.

현아가 겪고 있는 미주신경성 실신은 우리 몸을 안정시키는 '미주신경'이 과도하게 작동해 쓰러지는 것을 말한다. 심장이 평소의 절반 이하로 뛰어 혈액이 잠깐 뇌에 공급되지 않아 발생한다. 미주신경성 실신을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현아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현아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다만 교감신경이 심하게 흥분하면 미주신경은 이를 억누르기 위해 평소보다 과도한 작용을 하다가 오작동이 생기는 게 원인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추정이다. 

미주신경성 실신의 증세는 오래 서 있거나 심한 운동을 한 뒤 심하게 기침을 한 직후, 소변이나 대변을 오래 참다가 갑자기 정신을 잃을 수 있다.

또한 미주신경성 실신 전에는 손 떨림, 어지럼증, 메슥거림 등의 전조 증상이 생기기도 하다. 전조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눕거나 앉아서 쉬어야 한다. 이때, 쪼그리고 앉아서 다리를 꼬거나 누워서 다리를 꼬면서 주먹 쥐고 양손을 서로 밀어내느 동작을 취하면 미주신경의 오작동을 막을 수 있다. 미주신경성 실신을 유발하는 상황도 최대한 피해야 한다.

미주신경선 실신을 예방하려면, 평소 매일 30분간 걷기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게 좋다. 카페인이 많이 든 커피, 차, 알코올이 든 술은 피해야 한다. 이러한 음식들은 교감신경을 자극하는데 혈압을 올리고 심장박동을 빠르게 하는 교감신경이 심하게 흥분하면 미주신경은 이를 억누르기 위해 평소보다 과도한 작용을 하다가 오작동이 잘 생긴다.

한편 심장신경성 실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신을 일으킬 수 있는 유발요인을 피하는 것이다. 실신 전단계에 미리 누워 안정을 취하면 실신으로 진행된느 것을 예방할 수도 있다. 양 손바닥을 서로 마주치고 꽉 누르거나 양다리를 꼬는 등의 자세를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실신이 반복되면 미도드린 등의 약제를 사용해 볼수 있다. 기립경사검사는 심장신경성 실신의 진단에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심장신경성 실신의 치료에 이용되기도 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