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박지원, “나경원, 미국 측도 정신 상태 이상하게 봤을 것… 총선 전 북미회담 자제 요청이라니” (김어준 뉴스공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내년 4월 총선 전에 북미정상회담을 열지 말아 달라고 요청한 것이 YTN 단독 보도로 나오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미국 측에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우려를 전달했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한반도 평화를 위한 북미정상회담보다 선거를 더 우선시했다는 점에서 비판이 커지고 있다.

YTN 취재에 따르면 지난 20일, 나경원 원내대표는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위해 여야 원내대표들과 미국을 찾았다. 이 자리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에게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내년 4월 총선 전에는 북미정상회담을 열지 말아 달라는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비공개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자신의 방미 성과로 소개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는 미국도 내년 4월에 총선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자신의 요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는 말까지 덧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관계자들에게 전해 들었다는 YTN은 앞서 지난 7월 방한했던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좌관에게도 같은 취지의 요청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가 나오자 자유한국당 관계자도 나경원 원내대표가 당내 비판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성과를 과시한 것이라고 꼬집었다는 보도도 나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볼턴 전 보좌관에게는 우려를 전했을 뿐이고, 북미정상회담 자제 요청을 했다는 일부 의원들의 발언은 거짓말이라고 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뿐만 아니라 청와대에서도 경악을 금치 못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당리당략이 한반도 평화보다 우선할 수 있는가. 경악할 만한 일이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은 안중에도 없는가. 자유한국당은 그저 선거 승리라는 목표만을 위해 존재하는 정당인가. 이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정당인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 이를 통한 공동번영이라는 목표를 위해 외쳐온 '초당적 협력'이 참으로 허망해지는 순간이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으며, 국가와 민족 앞에 통렬한 반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도저히 제정신이라고 할 수 없는 일이다. 북미 대화는 한반도 평화를 판가름할 중차대한 사건이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길에는 오로지 대한민국 국민만이 있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도대체 어느 나라 소속인가. 고작 유리한 총선 구도를 위해 북미 대화를 연기해달라는 요청을 하다니 나경원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제1야당의 원내대표 자격이 없다. 또한 아무리 냉전의 찌꺼기에 빌붙어 연명해온 한국당이라지만 적어도 대한민국의 일원이라는 자각은 있어야 할 일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당장 국민들에게 석고대죄하고 정치의 영역에서 발을 떼기 바란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국민의 안위와 관련된 일조차도 '정쟁의 도구'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에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자신의 발언이 외부에 알려지자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당당해 하는 모습에 실망감을 넘어 분노와 함께 대한민국의 국민이 맞는지 묻고 싶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머릿속에는 오로지 선거만 있고 국민과 국가는 존재하지 않는 것인가. 역사의 죄인이 되고 싶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자신의 말을 거둬들이기 바란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파장이 커지자 추가 입장문을 내기도 했다.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북 정상회담은 자유한국당도 환영한다”면서도 “018년 지방선거를 하루 앞두고 열린 1차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이 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지금 민주당은 외교·안보를 포함해 모든 것을 내년 총선에 올인하고 있다. 이번 3차 미북회담마저 또다시 총선 직전에 열릴 경우 대한민국 안보를 크게 위협할 뿐 아니라 정상회담의 취지마저 왜곡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따라서 금년 방한한 미 당국자에게 그러한 우려를 전달한 바 있다”며 사실상 선거를 의식한 발언을 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추가 입장문에는 “미 당국자에게 미북정상회담을 총선 전에 열지 말아 달라는 요청을 한 적이 없다. 또한 이번 3당 원내대표 방미 과정에서 미 당국자에게 미북회담 시기와 관련한 어떠한 요청도 한 바 없다. 또다시 총선 직전 정상회담이 개최된다면 한반도 안보에도 도움 되지 않고 정상회담의 취지도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전달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유튜브 tbs TV ‘김어준의 뉴스공장’ 방송 캡처
유튜브 tbs TV ‘김어준의 뉴스공장’ 방송 캡처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11월 28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대한민국도 아니고 세계 그런 나라가 있겠나. 지구상에 그런 나라는 없을 것이다. 화성의 원내대표도 아니고… 걱정이 많이 된다”고 밝혔다. 김어준 공장장은 앞서 “비건 대표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도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고, 박지원 의원은 “당연한 일이다. 듣는 미국 사람도 (나경원 원내대표의) 정신 상태를 이상하게 봤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 등의 철회를 요구하며 청와대 앞 단식 농성을 해 온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어젯밤 의식을 잃고 병원으로 옮겨졌고, 고비를 넘겼다는 언론들의 보도가 나왔다. 박지원 의원은 일찌감치 황교안 대표의 출구 전략이 병원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박지원 의원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단식하는 사람이 병원에 가겠다고 할 일이 없으니 먼저 병원으로 후송하라고 조언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