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무한리필 샐러드’ 이원일 셰프의 단골 김치찌개·김치찜 맛집…서울 서대문구 위치

  • 박한울 기자
  • 승인 2019.11.22 10:1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한울 기자] 22일 방송된 KBS2 ‘무한리필 샐러드’는 박상현, 이원일의 소울푸드 코너로 꾸며졌다. 이원일 셰프와 박상현 맛칼럼니스트가 출연했다. 이날 소울푸드 메뉴는 김치였다. 사계절 언제나 우리 식탁에 오르는 김치는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김장김치는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한국 고유의 문화다. 이승연 아나운서는 “저희 어머니가 전라도 출신이시라 손이 크시다. 그래서 화장실 욕조에다 배추를 절이곤 했었다”고 말했다. 다른 출연자들 역시 “절임 배추가 나오기 전 김장의 시작은 욕조에서부터 시작”이라며 공감했다.

박상현 맛칼럼니스트는 “김장의 기본은 품앗이다. 김치 한 포기에 오고가는 정이 곧 우리의 문화다. 더불어 사는 우리의 상징적인 행위이기도 한 것 같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김장 문화가 등재되기도 했다. 공동체가 함께 만들고 세대를 거쳐 전수되는 하나의 문화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방송에서 김보민, 이승연 아나운서는 경기도 부천에서 김장 명인과 함께 김장을 하고 왔다. 이날 소개된 명인은 김순자 요리연구가, 김치 명인이다. 제29호 대한민국 식품명인 선정, 대한민국 김치협회 회장, 대한민국 식품명장 심사위원 등을 맡고 있다.

KBS2 ‘무한리필 샐러드’ 방송 캡처
KBS2 ‘무한리필 샐러드’ 방송 캡처

김순자 명인은 초간단 김장 배추 김치와 동치미 김치 만드는 법을 알려줬다. 초간단 김장김치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1. 소금의 절반을 찬물에 풀고 남은 소금은 배추의 꼭지 부분에 뿌린다. 2. 도마, 접시 등 무거운 물건으로 뿌리 쪽을 눌러서 절여준다. 3. 무채를 0.3cm 두께로 썰고 소금을 뿌려 재워둔다. 4. 황태, 다시마, 표고버섯 등이 들어간 육수에 고춧가루를 넣는다. 5. 배즙, 찹쌀풀, 간 새우젓, 젓갈, 마늘, 생강, 건새우 가루, 참깨 등을 넣는다. 6. 양념은 약 1시간 정도 1차 숙성을 거친다. 7. 무채를 양념에 버무리고 1시간 정도 2차 숙성을 거친다. 8. 파, 쪽파, 미나리, 갓 등 푸른 채소를 넣어 마무리한다. 9. 굴, 갑오징어, 오징어, 동백하를 양념에 넣고 함께 섞어준다. 10. 밥을 한 주먹을 육수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준다. 11. 갈아둔 밥에 새우젓 국물 1/3, 새우젓 2/3를 넣는다. 12. 큰 고추, 마늘, 생강을 먼저 갈아준다. 13. 무, 배, 사과, 멸치 액젓, 젓국을 넣고 갈아준다. 14. 남은 무채를 넣어주면 식감이 올라간다. 15. 숙성이 끝나면 푸른 채소를 듬뿍 넣는다. 16. 배추에 김칫소를 넣는다.

이어 이날 방송에서는 이원일 셰프의 단골 김치찌개, 김치찜 맛집을 소개했다.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곳이다. 2TV저녁생생정보, 생방송오늘저녁, 맛있는녀석들 등 다양한 방송에 소개된 적이 있다. 이원일 셰프는 “엄마 김치가 생각날 때면 찾던 곳이다. 혼자 떨어져 살면서 집 근처에서 맛볼 수 있는 맛있는 김치찌개와 김치찜을 팔던 곳인데 알고보니 박상현 선생님께서도 아는 곳이더라”라고 말했다. 두 사람이 가게 안으로 들어가자 손님들로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만석이었다. 메뉴로는 김치찜 8,500원, 김치찌개 8,500원, 달걀말이 8,500원, 떡갈비 8,000원 등이 있다.

방송에서 소개된 맛집은 다음과 같다.

#한옥X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9안길)

KBS2 ‘무한리필 샐러드’는 월~금 오전 9시 40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