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언론들, 문재인 대통령 지소미아 발언 보도…마이니치는 국민과의 대화 자체에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일본 언론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19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관련된 발언에 주목하며 주요 뉴스로 다뤘다.

20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은 전날 생방송으로 진행된 '국민과의 대화'에서 문 대통령이 "마지막 순간까지 실효를 피하기 위한 노력을 일본과 계속하겠다"는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또 한국에 대한 수출제한 조치를 단행한 일본을 비판하며 일본의 양보를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문은 "지소미아 종료를 둘러싸고 일본 정부가 재검토를 여러 번 요청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고위 관리도 한국 측에 번복을 요구하고 있다"며 상황을 전했다.

NHK는 '문 대통령 "지소미아 연장은 일본의 양보 필요"'라는 제목의 기사로 문 대통령이 일본이 수출제한 조치를 철회해야 한다는 한국의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오후 서울 MBC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사회자 배철수와 대화하고 있다. 2019.11.19.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오후 서울 MBC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사회자 배철수와 대화하고 있다. 2019.11.19. / 뉴시스

NHK는 문 대통령의 "한국을 안보상 신뢰할 수 없다고 하면서 군사정보는 공유하자고 한다면 그것은 모순되는 태도이지 않겠는가"라는 발언을 전하기도 했다. 또 지소미아를 종료해도 일본과의 안보 협력을 실시하겠다는 발언도 전했다.

요미우리 신문도 문 대통령이 "일본이 종료를 원하지 않는다면, 수출제한 조치와 함께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고 보도헀다.

지지통신 역시 문 대통령이 기존 한국의 입장을 반복하면서도 마지막까지 일본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협정 종료 이유에 대해 일본이 "원인을 제공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사히 신문은 문 대통령의 '일본과 끝까지 노력'하겠다는 발언에 주목해 보도했다. 또 문 대통령이 한미일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소미아가 종료해도 일본과 안보 협력을 계속하겠다는 발언을 했다고 전했다.

산케이 신문은 문 대통령이 일본과 마지막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하면서도 수출제한 조치에 대해 일본을 비판했다고 전했다.

마이니치 신문은 문 대통령이 이날 일본과 함께 노력하겠다면서도 "원인은 일본이 제공했다"는 인식을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는 특히 이번 대화가 질문 조정과 각본이 없는 대화였다며 국민과의 대화 자체에 주목하기도 했다. 신문은 청와대 관계자가 '출제 범위가 무한대인 시험을 받는 것 같다'고 긴장감을 나타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