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배철수 나이가? “문재인 대통령과 동갑… 부채 의식 있었다”에 “송골매가 독재 시대에 희망 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11월 19일 MBC에서는 임기 반환점을 맞이한 문재인 대통령과 국민이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에 대해 “인사 문제는 늘 곤혹스럽습니다. 국민들 눈높이에 맞지 않아서 비판받아 송구합니다. 조국 전 장관은 장관으로 지명한 그 취지와 상관없이 결과적으로 갈등을 드렸습니다. 다시 한 번 송구 드리고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검찰개혁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 검찰 개혁의 중요성과 절실함이 다시 부각된 것은 한편으로는 다행입니다. 검찰개혁은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정치 검찰의 행태 때문에 정의가 많이 훼손됐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이 보장될수록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가 이뤄져야 합니다. 검찰이 조직을 위한 게 아니라 국민을 위한 기관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검찰이 잘못하면 제대로 책임을 물을 만한 제도적 장치가 없습니다. 공수처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입니다. 공수처가 야당을 탄압한다는 일각의 주장이 있는데 고위공직자 대부분은 정부 여당입니다. 우선 사리에 맞지 않습니다. (공수처는) 한나라당의 이회창 총재가 원래 1998년도에 먼저 제기했고, 2002 대선에는 양당 후보자가 동시에 공약했습니다. 출발은 대통령과 주변 친·인척, 특수관계자들의 권력형 비리에 대해서 막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 적용 대상이 판·검사까지 넓혀진 것이고, 검찰을 제어하면서 비리를 추궁할 수 있는 제도가 공수처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 검찰만큼 많은 권한이 집중된 기관도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MBC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방송 캡처
MBC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방송 캡처

이날 방송을 진행한 배철수(나이 67세) 씨는 문재인 대통령과 동갑이라고 밝혀 웃음을 주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배철수 씨에게 “같은 시대에 살았던 사람으로 부러웠다. 송골매가 7080세대에 큰 희망과 즐거움을 준 밴드였다. 그 음악에 머물지 않고 K-pop까지 발전하도록 대중음악과 호흡을 맞춰왔다. 젊은 뮤지션들과 지금도 소통 중인 모습은 따라갈 수 없다”고 말했다. 

배철수 씨는 “문재인 대통령이 학교에 다닐 때 학생운동을 하셨고, 인권변호사를 하시면서 대한민국 민주화를 위해 노력했다. 제 데뷔곡이 ‘세상모르고 살았노라’인데 그냥 음악 하느라 아무 정신 없어 여기까지 왔다. 이 사회가 민주화가 된 것에 대해서 그 많은 분들에게 부채 의식을 가지고 있다. 오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독재 시대에 음악을 한 것도 의미가 있다. 희망을 줬다는 점에서 민주화 운동 못지않게 값진 일이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