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다큐멘터리 3일’ 충남 서천군 한산면의 희망이 된 ‘삶기술학교’ 프로젝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11월 15일 KBS1 ‘다큐멘터리 3일’에서는 충남 서천군 한산면의 72시간을 담았다. 도시로 인구가 밀집되면서 지방 곳곳이 고령화가 되고 있는 가운데 한산면 전통에 공감한 도시 청년들이 모여 마을의 변화를 꾀고 있다.

이른바 ‘삶기술학교’로 불리는 이 프로젝트는 청년들이 도시에서 갈고 닦은 자신만의 기술들을 마을에서 마음껏 뽐내는 것이다. 시골 마을이라고 해서 자신들의 생활을 바꿀 필요도 없다.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주민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마을공동체가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 이 프로젝트에는 한산면의 전통 기술을 배울 수도 있다. 모시째기나 소곡주 등 지역의 기술을 젊은이들이 배워 가고 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기술도 발휘할 수 있다.

청년들이 한 달 동안 머물며 마을의 전통은 잊히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도 얻게 된다. 지난 7월부터 시작된 프로젝트로 한산면은 몰라보게 달라졌다. 오랫동안 비어 있던 공간은 카페, 게스트하우스, 미술관 등으로 재탄생했다.

어르신들의 마음가짐부터 달라졌다. 먼저 청년들부터 눈에 많이 띄니 활력이 생기고, 그들의 기술과 젊음 덕분에 새로운 희망을 찾는다. 청년들은 시골에서 접하지 못한 경험을 얻어 가며 전통이 보존되어야 할 가치라는 점도 깨닫게 된다.

KBS1 ‘다큐멘터리 3일’ 방송 캡처
KBS1 ‘다큐멘터리 3일’ 방송 캡처

KBS1 ‘다큐멘터리 3일’은 매주 금요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