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아침마당’ 남능미 “치매 걸리면 가족이 돌봐야” vs 김형자 “치매 어머니 시설로 모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한울 기자) 15일 방송된 ‘아침마당’은 생생토크 만약 나라면 코너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는 이호섭의 노래로 오프닝 무대를 열었다. 김현식의 사랑 사랑 사랑을 치매와 관련된 가사로 개사해 불렀다. 원 가사는 누구나 한번쯤은 사랑에 울고 누구나 한번쯤은 사랑에 웃고 그것이 바로 사랑사랑 사랑이야 철부지 어렸을땐 사랑을 몰라 세월이 흘러가면 사랑을 알지 그것이 바로 사랑사랑 사랑이야 그흔한 사랑한번 못해본 사람 그흔한 사랑너무 많이 한사람 그것이 바로 사랑사랑사랑이야라는 가사다. 김재원, 이정민 아나운서는 “한 통계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를 앓고 있다고 한다. 5년 사이 100만 명을 돌파할 것이라고 한다. 실제 설문조사에서도 미래에 가장 걱정되는 질병 1위가 치매라고 한다. 이에 오늘 주제는 오늘의 주제는 치매 치료엔? 전문시설 vs 그래도 가족이다”라고 말했다.

KBS1 ‘아침마당’ 방송 캡처
KBS1 ‘아침마당’ 방송 캡처

남능미는 “형자야,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게 치매다. 치매 걸린 사람도 불쌍하고 간병하는 가족들은 또 얼마나 힘드냐. 치매는 아무것도 모른다. 거울로 자기 얼굴을 보면서 자기도 못알아본다. 그래도 가족이 옆에 있으면 나야 어제도 같이 놀았지?하며 달래줄 수도 있고 환자도 가족과 같이 있어야 안정이 된다”고 말했다.

김형자는 “저는 경험을 했다. 어머니가 알아보지도 못하고 그럼 가슴이 아프다. 제일 힘든 것은 기저귀를 갈아주는 것이었다. 그때만 해도 시설이 많지 않아서 발품팔고 여기저기 다니면서 알아봤다. 시설을 찾아서 어머니를 모시려고 하니까 뒤에서 네가 나를 고려장 시키냐 라고 하는데 발걸음이 떨어지질 않더라. 뒤돌아보지 말아야 한다. 일주일에서 열흘만 참으라고 하기에 원장님 부축을 받고 갔다. 나중에 보러 갔더니 한참을 보다 딸이라고 알아보며 좋아했다. 거기서 규칙적인 생활도 하시고, 여자분들이 많고 남자분이 딱 한분 계신데 쟁탈전이 일어날 정도로 어머니가 그 옆에서만 식사를 하려고 하고 입술에 루즈도 바르고 하시더라. 즐겁게 생활을 하시다 가셔서 시설에 가셔야 한다고 주장한다”고 말했다.

KBS1 ‘아침마당’은 월~금 오전 8시 2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