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방구석 1열’ 최동원vs선동열 ‘퍼펙트 게임’, 야구 명작 ‘슈퍼스타 감사용’…어떤 영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한울 기자) 10일 방송된 JTBC ‘방구석 1열’은 야구 영화 특집으로 꾸며졌다. 이에 故최동원 선수와 선동열 선수의 명승부를 그린 ‘퍼펙트 게임’과 ‘삼미 슈퍼스타즈’의 패전 처리 전문 투수 감사용을 다룬 ‘슈퍼스타 감사용’을 다뤘다. 게스트로는 허구연 해설위원과 김병현 해설위원, ‘퍼펙트 게임’에서 선동열을 연기한 배우 양동근이 출연했다. 허구연 해설위원은 ‘퍼펙트 게임’의 배경이 된 최동원 선수와 선동열 선수의 맞대결 경기 당시 롯데 자이언츠 코치로 벤치를 지켰고 ‘슈퍼스타 감사용’의 감사용 선수가 활동했던 당시엔 해설 위원으로 활동했을 때라고 밝혀 생생한 토크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JTBC ‘방구석 1열’ 방송캡처
JTBC ‘방구석 1열’ 방송캡처

영화 퍼펙트게임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대결을 원한 세상 속으로 꿈을 던진 두 남자, 최동원 선동열의 고독하고도 치열한 맞대결. 불안과 격동의 1980년대, 프로야구는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전국민을 사로잡고 있었다. 노력과 끈기로 대한민국 최고의 투수로 자리잡은 롯데의 최동원! 그리고 최동원의 뒤를 이어 떠오르는 해태의 천재 투수 선동열! 세상은 우정을 나누던 선후배였던 두 사람을 라이벌로 몰아세우는데... 전적 1승 1패, 그리고 1987년 5월 16일, 자신들의 꿈을 걸어야 했던 최동원과 선동열의 마지막 맞대결이 펼쳐진다! 선동열 앞에서만은 큰 산이고 싶었던 최동원. 그 산을 뛰어 넘고 싶었던 선동열의 이야기를 담았다.

영화 슈퍼스타 감사용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프로야구 20년 역사상 은퇴 투수는 총 758명이다. 그 중 10승 이상을 거둔 투수는 126명 뿐이며 1승 이상 거둔 투수는 431명이다. 나머지 327명은 1승도 거두지 못하고 야구계를 떠났다. 슈.퍼.스.타. 감.사.용. 키 170cm. 몸무게 70kg. 작은 손. 게다가 왼손잡이. 애초부터 투수가 될 수 없었던 야구 선수 감사용 이야기. 1982년 프로야구 원년. 감사용은 팀에 왼손 투수가 없다는 이유 하나로 '삼미 슈퍼스타즈'의 투수가 된다. 이름과는 달리 스타 선수 한명 없는 삼미는 개막하자마자 꼴찌팀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되고, 사용 역시 선발 등판 한번 하지 못하고 '패전 처리 전문 투수'로 낙인 찍힌다. 팀에 패색이 짙어지면 시도 때도 없이 나가는 마무리 투수. 상대팀은 감사용이 나오면 감사해 하는데. 그러던 중, 사용에게도 일생일대의 기회가 찾아온다. 최강 팀 OB 베어스, 그것도 OB의 간판스타 박철순의 20연승을 눈앞에 둔 경기. 삼미의 투수진은 누가 봐도 질게 뻔한 경기의 등판을 서로 미루고 급기야 기회는 감사용에게 넘어온다. 생애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던 선발 등판. 딱 한번만.. 이겨보고 싶었던 감사용의 꿈은 과연 이루어질 수 있을까?라는 이야기를 담았다.

양동근은 야구 전문가들의 날카로운 분석에 진땀을 뺐다. 양동근은 “‘퍼펙트 게임’을 준비하면서 야구를 처음 접했다. 영상으로 선동열 선수 투구 동작을 셀 수 없이 돌려봤다. 촬영 기간 내내 밥 먹고, 연기하는 시간 외의 모든 시간을 투구 동작 연습에 매진했다. 이 영화에서 평생 던질 공을 다 던졌다”라며 노력했던 당시를 회상했다.

이에 민규동 감독은 두 해설 위원에게 전문가로서 ‘퍼펙트 게임’ 속 두 배우의 투구 폼이 어땠는지에 대해 질문했고 양동근 배우는 “이제는 속 시원하게 듣고 싶다. 솔직히 말해 달라”라고 말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김병현 해설위원은 “어릴 때부터 선동열 선수를 존경했기 때문에 그의 투구 동작을 많이 따라했고, 디테일하게 알고 있다. 그래서 제 눈에는 양동근 배우보다는 조승우 배우의 투구 폼이 사실적으로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최동원 선수의 투구 폼은 현직 선수들도 따라하기 어려운 동작인데 조승우 배우가 거의 완벽히 표현해냈다”라는 솔직한 발언으로 양동근을 진땀 빼게 했다. 그러나 허구연 해설위원은 양동근의 투구 폼에 대해 “하체 힘이 많이 필요한 선동열 선수의 투구 동작을 양동근 배우가 비슷하게 보여줘 깜짝 놀랐다”라고 답했고 양동근 배우는 '골목길'로 활동할 당시 췄던 춤 동작들이 도움이 됐다며 익살스럽게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허구연 해설위원은 ‘퍼펙트 게임’의 양동근 배우에 대해서 “양동근 배우는 외모까지 운동선수 스타일이다. 특히 양동근 배우가 연기한 선동열 선수의 모습이 굉장히 리얼했다”고 전했다. 연장까지 갔던 두 선수의 실제 맞대결 경기에 대해서는 “끝까지 던지는 두 선수를 보며 ‘선수 생명이 끝나는 것 아닌가’ 걱정했지만 두 선수가 자존심을 걸고 하는 싸움이라 누구도 말릴 수 없었다”라며 잊을 수 없는 당시를 회상했다. 이원석 감독은 김병현 해설위원에 대해 “김병현 해설위원은 1999년 메이저리그에 진출하면서 225만 달러의 계약금을 받았다. 아직까지 이 기록을 깬 국내 선수가 없다”라고 소개하며 과거 김병현 해설위원에게 받은 사인볼을 현장에 가져와 팬심을 드러냈다. 사인볼을 유심히 살펴본 허구연 해설위원은 “사인 위치가 보통의 사인볼들과는 다르다. 상품 가치가 있는 좋은 볼이다”라고 말했다.

김병현 해설위원은 ‘슈퍼스타 감사용’에 대해 “극 중 패전 전문 투수로 그려졌던 감사용 선수 모습과 과거 내 모습이 겹쳐 보였다. 미국 진출 당시 부상 때문에 부진했던 기억이 떠올라 많이 공감됐다. 감사용 선수가 느끼는 ‘더 잘했어야 했는데, 더 보여줘야 했는데’란 심정을 나도 똑같이 느꼈었다”라고 당시를 회상하며 남다른 소감을 전했다. 이원석 감독 또한 “주인공이 승리하는 흥행공식을 깼지만 그럼에도 꿈을 포기하지 않는 감사용 선수에 완전 이입하게 됐고, 마치 우리 모두의 이야기 같았다. 내 인생 최고의 스포츠 영화다”라고 평해 모두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JTBC ‘방구석 1열’은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