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나의 나라’ 양세종, 우도환과 마지막 대결에 장혁의 칼로 남전 안내상의 목을 베 ‘사망’…‘1차 왕자의 난의 결말’

  • 배수정 기자
  • 승인 2019.11.10 00:37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수정 기자] ‘나의 나라’ 에서는 양세종이 우도환과 대결을 하고 안내상을 무릎꿇게 하는데 성공하고 장혁이 안내상의 목을 베는 모습이 그려졌다. 

9일 방송된 jtbc 금토드라마 ‘나의 나라-12회’에서 이방원(장혁)과 이성계(김영철) 사이의 길이 끊어지고 물러설 수 없는 싸움이 시작됐다.

 

jtbc ‘나의 나라’ 방송캡처
jtbc ‘나의 나라’ 방송캡처

 

남전(안내상)은 회맹제를 열어 종친들의 뜻을 모아 선위를 주장하며 대군들을 몰살하기로 했다. 남전(안내상)이 척살대를 불러 모으자 이성계는 궐을 비우고 남전과 이방원(장혁)이 서로를 죽일 판을 열어주게 됐다. 남전이 어명으로 대군들을 불러들인다는 거짓말을 했고 선호(우도환)는 남전에게 “지금 대감은 저들에게 명분을 준거다”라고 경고했다.

그러자 남전은 “너는 나를 베고 싶지 않냐? 저들을 베고 이후에 나를 베라”고 했고 선호는 “지금부터 아무것도 하지말라. 그것을 어기면 벤다”라고 하며 밖으로 나갔다.  이방원(장혁)은 지난 6년, 오직 남전을 무너뜨리기 위해 버텨온 서휘에게 “너는 너는 취하루에 가서 남전을 죽여라”고 명령했다. 

이어 모두에게 이방원(장혁)은 “이 모든 피는 내가 뒤집어 쓴다. 누가 감히 나에게 맞설 것이냐?”라고 외쳤다. 취하루로 가던 서휘는 자신을 막는 선호를 만나게 됐고 선호에게 “내 길의 끝은 네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선호는 서휘에게 “내 아비는 네 칼에 죽어서는 안돼. 충신이 아니라 모두의 원망 속에 죽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서휘는 “내가 네 아비를 죽이고 여기서 나는 죽는다. 우리의 끝은 여기인 것 같다”하면서 칼을 들게 됐고 불길이 치솟는 가운데 서로를 향해 칼끝을 향했다. 이어 선호는 피를 흘리며 쓰러지고 남전은 서휘에게 “인정하마. 내 세상 네가 무너뜨렸다. 허나 그 세상의 시작과 끝은 나다. 날 죽여라”고 하며 칼을 들었다. 

서휘는 남전에게 “사죄도 속죄도 기대 않는다. 근데 뭐가 그렇게 당당하냐?”라고 고함을 쳤고 남전은 “나는 신하의 나라를 꿈꿨다. 그래서 이리 당당하다”라고하며 싸우게 됐지만 드디어 남전은 서휘 앞에 무릎을 꿇게 됐다.  

서휘는 선호 앞에서 남전의 목을 베야 했는데 망설이는 사이에 이방원이 서휘 대신 남전의 목을 베고 “허수아비를 죽인 댓가로 평생을 죄책감에 살지 말아라. 내가 그랬다“라고 말했다. 남전은 숨이 끊기기 전에 아들 선호를 보고 “제법이었다. 잘했다”라고 하며 숨을 거두게 됐다. 

또 이성계(김영철)가 궐로 돌아오자 세자 방석이 살해된 것을 보게 되고 시신을 안고 오열했다. 이때 이방원이 나타났고 이성계는 “네가 죽인 거냐?”라고 물었고 이방원은 “전하가 죽인 거다. 전하를 지키기 위해 자식들을 싸우게 했고 그 싸움을 즐기셨고 그 결과가 이것이다. 방석은 아버님이 죽인 거다”라고 했다.

이에 이성계는 이방원에게 “너는 사람이 아니다. 네가 사람이면 형제를 어떻게 죽이냐?”라고 했고 1차 왕자의 난이 끝나게 됐다. 

‘나의 나라’는 고려 말 조선 초를 배경으로 각자의 신념이 말하는 나의나라를 두고 서로에게 칼끝을 겨누며 권력과 수호에 관한 욕망을 폭발적으로 그려낸 액션 사극이다.

서휘역에 양세종, 남선도 역에 우도환, 한희재 역에 설현, 이방원 역에 장혁이 주인공을 맡았다. 

이성계 역에 김영철, 남전 역에 안내상, 서연 역에 조이현, 박치도 역에 지승현, 박문복 역에 인교진, 정범 역에 이유준, 행수 서설 역에 장영남, 화월 역에 홍지윤, 결 역에 장도하, 태령 역에 김재영, 천가 역에 김서경, 이방간 역에 이현균, 신덕왕후 강씨 역에 박예진, 황성록 역에 김동원이 연기를 하게 됐다. 

또한  ‘나의 나라’는 몇부작인지 궁금한 가운데 16부작으로 인물관계도는 다음과 같다. 

 

jtbc ‘나의 나라’ 홈페이지 인물관계도 사진캡처
jtbc ‘나의 나라’ 홈페이지 인물관계도 사진캡처

 

jtbc 금토드라마 ‘나의 나라’는 매주 금요일, 토요일 오후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