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아베 총리, "양보할 생각 없다"…불매운동에 기름 부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다시 한국을 비판하며 "양보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8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9일 발매하는 월간지 '문예춘추'와의 인터뷰에서 한일 관계에 관련해 언급하며 일본 기업에 배상을 명령한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 소송 판결로 한국 측이 한일 청구권협정 위반 상태를 그대로 방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정을 운영하는 정권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은 반드시 양보할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해서는 "리더는 정치 정세와 역사를 등에 짊어진다. 곤란을 짊어지면서 일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이번 인터뷰에서 "(자민당) 총재의 임기는 3선까지라고 당 규약에 정해져 있다"며 자민당 총재 4연임설을 재차 부인하기도 했다.

아베 신조 총리가 10월 4일 개원한 임시국회 중의원 본회의에서 소신표명 연설을 하고 있다. [교도=연합뉴스]
아베 신조 총리가 10월 4일 개원한 임시국회 중의원 본회의에서 소신표명 연설을 하고 있다. [교도=연합뉴스]

집권 여당인 자민당의 총재는 사실상 일본의 총리다. 아베 총리는 2021년 9월까지 자민당 총재 임기를 확보해 중간에 중의원 해산을 선언하지 않으면 임기가 끝날 때까지 총리직도 맡게 된다.

자민당 총재의 임기는 당초 '2연임 6년'이었지만, 2017년 '3연임 9년'으로 수정됐고 다시 당 규칙을 개정해 '4년 12년'으로 바꾼 뒤 아베 총리의 집권을 연장하자는 목소리가 자민당 내에서 나오고 있다.

아베 총리는 남은 임기 중 달성해야 할 과제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와 러시아와 일본 사이 영토 갈등 지역인 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 문제의 해결을 꼽았다.

그는 납치 문제와 관련해 "모든 피해자를 되찾아오는 것이 나의 사명이다. 여러 찬스를 놓치지 않겠다"고 말했다.

쿠릴 4개 섬 문제에 대해서는 "영토 문제를 해결해 평화조약을 조인하는 생각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공유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개헌 추진과 관련해서는 "국회의 헌법심사회를 다시 가동시켜 발의해 갈 것"이라며 "논의의 주역은 자민당이 담당한다"고 설명했다.

아베 총리의 이같은 발언은 한일관계가 더욱 악화되도록 만드는 것으로 불매운동에 오히려 기름을 붓고 있는 셈이다.

아베 정부의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인해 촉발된 불매운동으로 일본의 맥주와 자동차 뿐만 아니라 일본 관광 시장에도 막대한 타격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베는 일본 기업들과 국민들의 피해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