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보은 막창순대-목포 호떡-춘천 족발 달인의 비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소현 기자)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보은 막창순대-목포 호떡-춘천 족발 달인이 비법을 공개했다.

지난달 28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은둔식달 보은 막창순대-목포 호떡-춘천 족발 달인이 출연했다.

은둔식달 보은 막창순대 달인의 비법은 다음과 같다.

SBS '생활의 달인'

먼저 순대 육수를 하루 두번 4시간씩 끓인뒤 찜통에 왕겨와 여주 우린 물을 넣는다. 왕겨 위에 아로니아 열매로 덮은 소금을 올려 2시간 동안 찌고 적염을 만든다.

막창에 적염을 뿌리고 손질하여 누린내를 제거한다. 땅콩호박의 속을 파고 그 안에 흰 강낭콩을 채운 뒤 찜통에 넣고 찐다.

대추와 생강을 압력솥에 넣고 삶는다. 찜에 찐 땅콩호박과 흰 강낭콩을 꺼내고 으깬다. 압력솥에 삶아 과육이 분리된 대추와 생강을 체에 걸러 대추와 생강 진액만 뽑는다.

미리준비한 땅콩호박에 대추와 생강 진액을 넣고 섞은 뒤 달인표 비공개 비법 재료를 넣고 버무려 달인표 순대 속을 완성한다.

목포 호떡 달인의 비법은 다음과 같다.

SBS '생활의 달인'

먼저 달군 철판에 소금을 뿌린 뒤 껍질을 벗긴 열매 마를 올리고 소금을 부어 함께 볶는다. 간 사과를 소금과 볶은 열매 마 위에 부어 열매 마에 단맛을 입힌다. 볶은 열매 마를 강판에 갈고 치대어 반죽한다.

황칠나무 잎을 물에 우려내고 물에서 황칠나무 잎만 건져낸다. 산톨의 씨앗을 제거하고 과육만 골라 점성이 생길 때까지 물에 졸인다. 물에 졸인 산톨 과육에 땅콩가루를 뿌려 고소한 맛을 입히고 한번 더 끓여준다.

끓인 산톨 과육에 열매 마 반죽을 넣고 섞는다. 배추를 물에 데치고 배추를 건져 배추 물을 만든다. 배추 물에 생 무화과를 넣고 은은한 불에 졸인다. 다음 연근과 옥수수수염을 함께 찌고 연근만 고른 뒤 곱게 갈아 졸인 무화과에 섞는다.

모과와 데친 생강 대를 물에 끓여 반죽 물을 만들고 쌀가루와 밀가루를 섞은 뒤 열매 마, 산톨 반죽과 연근, 무화과 반죽, 모과, 생강 대 반죽 물을 함꼐 넣고 호떡 반죽을 완성한다. 다음 데친 톳을 잘게 써고 달인표 비공개 비법 재료와 함께 볶다가 찜통에 아몬드와 땅콩, 해바라기씨를 넣고 그 위에 볶은 톳과 비공개 비법 재료를 올려 찐다.

찐 견과류를 건조한 뒤 설탕과 섞어 달인표 호떡 소를 완성한다. 

춘천 족발 달인의 비법은 다음과 같다.

SBS '생활의 달인'

40년간 유지해온 씨육수에 파와 소금을 넣고 푹 달인다. 방망이로 두드린 더덕에 굵은 소금을 뿌리고 석쇠에 굽는다. 구운 더덕을 냄비에 담고 그 위에 족발을 올린다. 무를 갈아 무즙을 만들고 족발 위에 붓는다. 

표고버섯을 넣은 사기그릇을 끓는 솥 안에 넣어 표고버섯 물을 만든다. 표고버섯 물에 생강을 넣고 끓인다. 솥에서 생강만 건져내고 술통에 넣은 다음 그 위에 소주를 넣는다. 

소주와 생강을 넣은 술통을 한 달 동안 숙성해 생강술을 만든다. 무즙을 부은 족발 위에 생강술을 넣고 그 위를 호박잎으로 덮어 12시간 동안 숙성한다음 파를 달인 씨육수에 넣고 삶으면 완성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