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김승현,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신랑수업 요리 ‘우거지된장지짐이’ ‘우거지 나물’…토니오 셰프의 ‘터키식 고등어필라프’ ‘베트남식 대구두부샐러드’ 레시피 공개

  • 배수정 기자
  • 승인 2019.11.04 00:22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김승현이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우거지된장지짐이’와 ‘우거지 나물’로 신랑수업을 받고 토니오 셰프가 ‘터키식 고등어 필라프’와 ‘베트남식 대구두부샐러드’를 만들었다. 

3일 MBN 에서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늦가을 집밥의 진수’편 255회에서는 김승현이 김하진 요리연구가 만드는 우거지의 고소한 맛을 살린 ‘우거지된장지짐이’와 파래김을 곁들인 ‘우거지 나물’을 만드는 비법을 전수받게 됐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우거지된장지짐이’은 끓는 물에 소금 2 큰 술, 우거지 1.8kg을 넣고 10분간 푹 쌂은 다음 냉수에 헹군 후에 먹기 좋게 찢었다. 손질한 우거지에 된장 4 큰 술, 고추장·다진 마늘 각 3 큰 술, 들기름 2 큰 술을 넣고 무쳐 양념을 했다. 국거리용 소고기에 간장·고운 고춧가루·다진 마늘·들기름 각 2 큰 술을 넣었다.

이어 맛술 3 큰 술, 생강즙 1 큰술, 후춧가루 2 꼬집을 넣고 조물 조물 무쳐 양념을 하고 센 불에 양념한 소고기를 볶다가 우거지를 넣고 볶은 후 멸치 육수 10컵을 넣어 중 불에 40분간 조렸다. 멸치액젓 2 큰 술, 대파 흰 부분 3대, 양파 반 개, 청양고추 4개를 넣고 잘 섞어주면서 ‘우거지된장지짐이’을 완성시켰다.

‘우거지 나물’은 삶은 우거지를 준비하고 끊은 물에 소금 2 큰 술, 실파 20대를 넣고 약 5초 간 데친 다음 냉수에 헹군 뒤 진액을 제거하고 먹기 좋게 잘랐다. 파래김 10장은 2장씩 약 불에 살짝 구운 후 비닐 팩에 담아 부쉈다. 

손질한 우거지에 손질한 실파, 멸치액젓·깨소금 각 4큰 술, 참기름 3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설탕·굵은 고춧가루 각 1 큰 술, 파래김 가루를 넣고 무쳐서 ‘우거지 나물’을 완성시켰다. 

토니오 셰프는 스페셜 게스트로 나와서 '초간단 요리'로 즉석밥을 활용한 ‘터키식 고등어필라프’와 ‘베트남식 대구두부샐러드’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터키식 고등어필라프’는 단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당근, 다진 양파, 통조림 옥수수, 다진 마늘, 양송이 버섯, 고등어살, 굴소스, 맛술·레몬즙을 각 1 큰 술을 센 불에 볶았다. 중 불로 줄인 후 즉석밥 1공기와 물 3 큰 술을 넣고 2~3분간 볶았다. 

약 불로 줄여 버터 2 큰 술을 넣고 볶은 후에 취향에 따라 송송 썬 실파를 뿌려 ‘터키식 고등어필라프’를 완성시켰다. 

‘베트남식 대구두부샐러드’는 구운 대구의 살을 잘게 부수고 손질한 대구살에 다진 대파, 다진 양파, 다진 샐러리, 칠리소스, 레몬즙을 각각 1 큰 술, 다진 생강, 느억맘소스, 참기름은 1작은 술을 넣어서 대구살소스를 만들었다.

접시에 연두부 1개를 올린 뒤 물 2 큰 술과 느억맘소스 1 큰 술을 섞어 뿌린 후 대구살소스를 얹고 취향에 따라 고수잎을 더하면서 ‘베트남식 대구두부샐러드’ 완성시켰다.

또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동태살은 탱글탱글하고 국물 맛이 시원한 ‘동태찌개’ 만드는 레시피를 공개했다. 

MBN 방송 ‘알토란’은 매주 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