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개 구충제 ‘펜벤다졸’, 복용법에 부작용 우려…‘말기암일수록 위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유혜지 기자) 강아지 구충제 ‘펜벤다졸’을 통해 말기암을 완치했다는 해외 블로그 주장이 인기를 끌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입장을 밝혔다.

식약처는 “강아지(동물용) 구충제의 주성분인 ‘펜벤다졸’은 사람을 대상으로 효능-효과를 평가하는 임상시험을 하지 않은 물질”이라면서 “암 환자는 펜벤다졸을 절대로 복용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강아지 구충제가 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품절 사태까지 일어나고 있는 상황.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말기암 환자나 가족 입장에서는 뭐라도 해봐야겠다는 마음일 수도 있다.

강아지 구충제 / 온라인 커뮤니티
강아지 구충제 / 온라인 커뮤니티

그러나 식약처는 “항암제와 같은 의약품은 사람을 대상으로 엄격히 관리되는 임상시험을 통과해야 한다”면서 “안전하고 효과가 있는지 증명해야 식약처가 허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까지 환자대상의 펜벤다졸 관련 연구결과는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 전문가 의견”이라며  “유튜브의 논문 내용은 인체가 아닌 세포 대상의 실험 연구여서 사람에게는 안전성과 유효성이 전혀 입증되지 않았다”고 했다.

특히 말기 암환자 경우 항암치료로 체력이 저하된 상태이기에 펜벤다졸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 발생이 우려된다고도 말했다. 식약처는 “의약품을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약사 등과 상의해야 안전하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