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맛있는 녀석들’ 강릉 초당 순두부, 원조 짬순(짬뽕 순두부)에 명품 막장찌개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10월 25일 코미디TV(Comedy TV) ‘맛있는 녀석들’에서는 솔향기 가득한 도시 강릉으로 떠났다. 동쪽 하면 경포대. 푸른 동해 바다 앞 울창한 해송 숲이 반겨준다. 아름다운 해송과 해안이 어우러진 경포해변과 산책하기 좋은 경포호수가 있다.

옛 철길에서 문화공간으로 태어난 월화거리도 있다. 동쪽 지역을 대표하는 식도락 여행지 강릉이다. 청정 동해의 바닷물로 만드는 초당 순두부를 맛보러 떠났다. 강릉시의 순두부 전문점은 평일 낮에도 인산인해다. 강릉 초당 순두부는 왜 유명할까?

일반적인 순두부는 소금물로 간수를 하지만 초당 강릉 순두부는 1급 해양수를 간수로 사용한다. 높은 염도의 소금물은 다소 딱딱한 식감이지만 낮은 염도의 해양수는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한다. 일반 두부에 비해 단맛이 더해진다.

이곳은 특별히 원조짬순(짬뽕 순두부)이 유명하다. 초두부와 얼큰순두부, 모두부, 모두부 반모가 있다. 밑반찬은 살짝 간을 해 고소한 감칠맛 나는 콩비지와 순두부 순물을 넣어 만든 깔끔한 백김치, 청국장과 강원도막장을 넣고 끓인 구수한 막장찌개가 있다. 막장찌개는 비주얼부터 범상치 않은데 된장에서 거의 짜장 맛이 난다고 한다. 

초당 순두부는 콩을 세척 후 10시간 정도 불린다. 맷돌로 콩을 간 후 뜨거운 물을 부어 콩물을 만든다. 가마솥에 부어 한 번 끓인 후 1급 해양수를 여러 번에 걸쳐 넣으면 순두부가 완성된다. 오랜 시간 장인의 손길로 완성된 명품 초당 순두부다. 모두부는 순두부를 성형 틀에 담아 누르면 탄생된다.

막장찌개는 막장에 멸치와 무, 갖은 채소를 넣고 진액을 만든 후 물을 넣고 끓여낸다. 막장찌개 무와 순두부를 함께 먹으면 금상첨화다. 국물부터 감탄을 자아내는데 적절한 간에 단맛이 난다고 한다. 담백이 음식으로 태어날 정도라는 초당 순두부는 역시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비린내도 전혀 없고 고소함과 담백함으로 무장해 기가 막히다. 간장을 넣어 클래식하게 먹으면 서울에서 절대 느낄 수 없는 맛을 경험할 수 있다. 모두부는 순두부와 또 다른 매력인데 부드럽지만 식감이 살아있다. 모두부는 깻잎과 곁들이면 최고다.

김준현은 “어떤 재료와 음식도 부드럽게 포옹하는 마성의 매력이 있고, 모든 조합을 소화하는 것이 바로 깻잎”이라고 했다. 순두부에 감자와 옥수수를 곁들여서 먹는 것도 추천했다. 강원도산 찐 감자를 손으로 쪼개어 넣는다. 찐 옥수수도 알알이 넣어줘서 같이 먹어 준다.

김민경은 흰밥, 순두부, 막장찌개 조합을 추천했고, 유민상은 흰밥에 초당 순두부, 간장, 참기름을 넣고 비벼 먹었다. 순두부만 건져 밥 위에 올려준다. 간장과 참기름을 넣고 슴슴하게 비벼주면 끝이다. 초당 순두부는 여러모로 효자 음식이다.

드디어 나온 이 맛집의 특허 메뉴인 짬뽕 순두부. 얼큰순두부는 뚝배기에 돼지고기, 빨간 양념장을 넣는다. 사골육수를 넣고 끓인 뒤 순두부를 넣고 마지막 달걀로 마무리하면 완성이다.

짬뽕 순두부는 돼지고기를 볶고 갖가지 채소를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고춧가루와 선동 오징어를 넣고 다시 볶는다. 홍합, 바지락, 목이버섯을 넣고 끓인다. 물을 뺀 순두부를 담아 짬뽕 국물을 넣으면 완성이다. 

유튜브 Comedy TV ‘맛있는 녀석들’ 방송 캡처
유튜브 Comedy TV ‘맛있는 녀석들’ 방송 캡처

코미디TV(Comedy TV) ‘맛있는 녀석들’은 매주 금요일 밤 8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