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랜선통신] 팬과 스타의 특별한 소통 방식…‘센스 있는 역조공’ 

  • 유혜지 기자
  • 승인 2019.10.25 13:33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혜지 기자] 아이돌 문화의 가장 큰 꽃은 ‘조공’이다.

‘조공(朝貢)’은 종속국이 종주국에 예물을 바치던 일을 뜻한다. 여기서 더 나아가 팬들이 돈을 모아 그들의 연예인에게 보내는 도시락 및 선물을 일컫는 말로도 쓰인다. 흔히 촬영장에 밥차, 커피트럭 등을 제공하는 ‘도시락 조공’부터 생일 축하 광고를 지하철 역이나 버스정류장에 게재하는 ‘광고판 조공’이 있다. 

이제 연예인들은 팬들의 성원과 마음에 보답하고자 함께 조공을 하기 시작했다. 이를 팬덤 문화에서는 ‘역조공’이라 부른다. 

 

출처 디시인사이드 이다희 갤러리
팬들을 위해 서포트 통장에 돈을 입금한 이다희 / 디시인사이드 이다희 갤러리

 

# 팬들에게는 장인급! 마음 불 지피는 ‘센스만점 조공’

1. 이다희

배우 이다희는 SBS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 이후 팬들이 급증하자 디시인사이드 이다희갤러리 서포트 통장에 돈을 입금했다. 입금자명 이름을 합치면 ‘감사히 생일선물 받겠습니다’이다. 이후에도 이다희는 데뷔 12주년 기념 팬미팅을 열고 팬들이 연 조공계좌에 200만원을 입금하는 등 오히려 팬들을 당황하게 했다는 후문이다. 

아이유의 역조공 / 온라인 커뮤니티
아이유의 역조공 / 온라인 커뮤니티

2. 아이유

팬사랑 하면 아이유를 논하지 않을 수 없다. 아이유는 팬들에게 사랑이 넘치는 걸로 유명하다. 변함없이 팬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과시한 아이유는 데뷔 3주년부터 역조공을 시작했다. 아이유는 데뷔 3주년이 되던 날 팬들에게 5000원씩 충전한 교통카드, 입술도장, 내용이 모두 다른 손편지를 선물로 건넸다. 이 외에도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팬을 위해 직접 학교로 찾아가 축하 공연을 해주고, 졸업생 전원에게 꽃과 향수를 선물해 주며 화제가 된 바 있다.

비투비(BTOB) 역조공 / 큐브엔터테인먼트
비투비(BTOB) 역조공 / 큐브엔터테인먼트

3. 비투비(BTOB)

또, 7인조 그룹 비투비(BTOB)는 SBS ‘인기가요’ 컴백 무대 촬영 현장에서 당일 녹화에 참석한 팬들을 위해 담요 320여 개를 나눔했다. 비투비 팬클럽 상징색인 슬로우블루 담요와 ‘우리 보러 오는 길, 춥지 않게 해줄게’라는 스티커를 주며 팬들의 추위와 마음을 녹였다. 녹화 직후에는 팬들과 하이터치를 하는 등 남다른 팬서비스를 선보였다.

수지 역조공 / 온라인 커뮤니티
수지 역조공 / 온라인 커뮤니티

4. 수지

수지의 역조공도 유명하다. 수지는 2016년 팬미팅 당시 200명 이상의 팬 전원에게 자신이 모델로 활동 중인 랑콤 화장품, 카린 팔찌를 선물해주며 포옹을 해줬다. 2018년 쇼케이스에는 800여 명에게 42000원 상당의 립글로스, 열쇠고리, 커피믹스 2박스를 건넸으며 Mnet ‘엠카운트다운’ 현장에 온 140여 명의 팬들에게는 20만 원 상당의 반지를 선물하기도 했다. 

선미 역조공 / 온라인 커뮤니티
선미 역조공 / 온라인 커뮤니티

5. 선미

지난해 9월 미니앨범 ‘워닝(Warning)’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가진 선미도 팬들에게 고가의 제품을 선물했다. 디올 립스틱과 향수, 웰라 헤어 제품이다. 두 브랜드 모두 고가의 제품이며 무엇보다 선미가 직접 고른 품목은 각 브랜드의 인기 품목으로 알려져 그의 센스와 팬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한층 돋보였다. 

제니 인스타그램
제니 인스타그램

이 외에도 유빈, 블랙핑크 제니, 걸스데이, 오마이걸, 비원에이포(B1A4) 등 수많은 스타들이 팬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자 역조공을 했다. 받는 사랑이 익숙할 법도 한 그들이지만, 역시 사랑하는 이에게 물심양면 주고 싶은 마음은 누구라도 같은 듯 보인다. 

이처럼 조공은 연예인과 팬덤 사이에 소통 방식으로 자리 잡았다. 이제 한국 연예계에서는 더 이상 빼놓을 수 없는 문화가 됐다고 봐도 무방하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