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김어준의 뉴스공장’ 정경심 교수 구속… 조국 전 장관 소환 임박 “익성은 왜 빠졌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가 수사 58일 만에 구속 영장이 발부된 가운데 조국 전 장관도 소환될 전망이다. 검찰이 보는 혐의는 뇌물죄로 자칭 보수 언론을 통해서 나온 보도에 따르면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의 총괄대표가 조국 전 장관 5촌 조카 조범동이 됐고, 조국 전 장관 가족이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WFM 주식을 헐값에 매입하고 시세 차익을 보는 와중에 조국 전 장관의 계좌에서 돈이 흘러간 것으로 보고 있다.

WFM은 사모펀드의 운용사 코링크PE에 1억을 출자한 것으로 최근 알려진 자동차부품업체 ‘익성’이 만든 배터리펀드가 인수한 영어 교육 관련 업체다. 코링크 운용사가 설립을 할 때 들었던 1억 원 가운데 8,500만 원은 익성이 투자한 것으로 한겨레 등 일부 언론이 보도한 바 있고, 나머지 1,500만 원은 조범동 친구가 투자한 것으로 제보자X의 증언으로 나온 바 있다. 제보자X는 지난 20여 년간 M&A 시장에서 활동한 전문가고, 본인이 연루된 사건으로 수감이 됐다가 본인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길 원하는 검찰을 도와서 수감 기간 동안 각종 금융 수사에 직접 관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뉴스타파에서 집중적으로 다뤘던 ‘죄수와 검사’ 시리즈의 취재를 돕기도 했으며 BBK(옵셔널벤처스)가 상장 폐지가 되면서 주주들이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못할 때 피해 주주 모임 시샵을 하면서 피해 주주들을 모아서 현재 경영진에게 넘겼다.

검찰은 2018년 1월에 WFM 주식 12만 주를 시가보다 2억 4천만 원 낮게 헐값으로 매수했고,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교수가 이익을 본 것으로 뇌물죄 혐의를 적용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WFM 주식은 정경심 교수 남동생이 산 것으로 검찰은 이를 조국 전 장관의 차명으로 연결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10월 25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한 김어준 공장장은 차명을 자신의 계좌에서 빼내는 경우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날 방송에 출연한 장용진 아주경제 법조팀 기자는 “2018년 1월 5일 종가는 5,100원, 2018년 2월은 7,000원이 넘으면서 정경심 교수가 2,000원 정도의 시세 차익을 볼 여지는 있으나 1월부터 2월 사이에 갑자기 거래량이 늘고 가격이 오르면서 오히려 (정경심 교수가) 작전에 걸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범동을 비롯해 장외에서 주식을 한창 팔고 있을 때 오히려 정경심 교수 남동생이 사들였기 때문에 주가조작 세력과 공범이 아니라는 뜻이다.

장용진 기자는 이어 “2018년 3월 하순부터 가격이 4,000원 밑으로 폭락하면서 정경심 교수 남동생은 한 달 사이에 2,000원의 시세 차익을 보다가 4,000원의 손실을 봤다”고 강조했다. 이날 방송에 출연한 신장식 변호사는 “시세 차익이 아니라 미실현손실이 생긴 것이다. 작전 세력들은 다 내다 팔고 정교수 남동생은 거꾸로 산 것이다. 작전 세력에 당한 셈”이라고 강조했다.

장용진 기자는 “60일 평균선으로 4,400원이었고 20일 평균선으로 5,600원이었다. 싸게 샀다고 볼 수도 없고 상당히 손해 봤다고 보는 게 정상이다. 이것을 뇌물과 연결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김어준 공장장은 다음 주부터 조국 전 장관이 민정수석 시절 뇌물을 받았다는 보도가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 자칭 보수 언론들이 구속영장 실질심사 사이에서 오간 내용을 검찰발로 보도했기 때문이다. 신장식 변호사는 구속영장 실질심사는 변호인과 검사만이 알 수 있는 내용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신장식 변호사는 “포스링크가 가상화폐 거래소를 열었다가 2017년 12월에 폐쇄하는데 같은 해 11월에 먼저 나가서 손해를 적게 봤다. 검찰은 그 뒤에 조국 전 장관이 있는 것으로 보는 것 같다. 2018년 2월에 WFM이 음극재 관련 호재 공지 예정이었는데 같은 해 1월에 2억 4천 낮게 헐값으로 주식을 매입할 수 있었던 것 역시 조국 전 장관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뇌물죄를 적용하려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제보자X는 “WFM이나 포스링크를 알아봐 달라면 얼마든지 깊게 파서 알아볼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이 사건을 정경심 교수가 5촌 조카 조범동에게 사기당한 것으로 규정했다. 이 사건은 정경심 교수와 5촌 조카 조범동의 금전 거래가 있었던 2015년 12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조범동은 정경심 교수로부터 5억을 대여한다. 검찰은 이것을 차명 투자로 보고 있는데 코링크PE의 최초 설립일이 2016년 2월이고, 그때 설립 자금은 1억이다. 여기서 코링크의 실소유주 혹은 차명주를 정경심 교수로 볼 수 있는지가 핵심이다.

제보자X는 처음 설립 자본금 1억에 8천 5백은 익성으로부터 나온 것이며 1천 5백만 원은 조범동 친구가 투자한 것이라고 했다. 조범동 친구도 검찰에서 조사를 받았는데 정경심 교수와 조국 전 장관은 들어보지도 못했다고 진술했으나 검찰이 관심을 두지 않더라는 전언도 전했다. 그는 관련 내용에 대해 녹취록 등 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고 했다.

제보자X는 “조범동 공소장에 보면 1억 설립금을 조범동이 댔다고 하는데 그건 익성이나 조범동 친구가 댄 이 부분을 정경심하고 엮으려면 단계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조범동의 것으로 하고 그다음에 조범동하고 정경심 교수는 관계를 엮기가 좋으니까 그렇게 공소장 구성을 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코링크가 설립된 이후 레드펀드가 만들어지고 익성이라는 회사를 통해 우회상장을 시도하지만 실패한다. 레드펀드가  익성의 주식을 매입하고 그 레드펀드가 포스링크라는 회사에 재무적 투자자로 투자를 한다. 소위 FI(Financial Investor)라고 하는데 2016년 당시에 추가해 5억을 대여하기도 전이고 블루펀드가 생기기도 전이고 IFM이 생기기도 전이었다. 제보자X는 이런 상황 때문에 정경심 교수 쪽에서 관여할 루트가 전혀 없다고 확신했다.

그는 와중에 주가조작을 시도했으나 익성만 가지고 재료를 삼기에는 역부족이었다고 진단했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모든 주가 조작은 오너(우회상장의 한 축이었던 포스링크)가 동의하지 않거나 묵인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고 설명했다. 레드펀드에서 경영권을 잡은 게 아니라 단순한 재무적 투자자로 들어갔기 때문에 서로 그런 부분이 맞지 않았고 또 재료도 약했다고 본 것이다.

제보자X는 정경심 교수가 코링크의 실소유주라고 한다면 최소한 익성 회장이나 포스링크 쪽하고 이면계약이 있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경심 교수 같은 분은 낄 수도 없다고 했다. 당시에는 조국 전 장관이 민정수석도 아니고, 재료의 가치가 없으니 주가조작이 부담스러웠다는 것이다. 그 당시까지 건너간 5억이 지나치게 적은 금액이라는 점도 지적했다.

유튜브 tbs TV ‘김어준의 뉴스공장’ 방송 캡처
유튜브 tbs TV ‘김어준의 뉴스공장’ 방송 캡처

이날 방송에 출연한 김윤우 변호사(전 판사)는 검찰이 조국 전 장관에게 대가성이 없다고 하더라도 공직자윤리법 위반으로 갈 것으로 보이고, 뇌물죄는 그저 언론 보도에 그치는 것만으로도 성공으로 보는 것으로 해석했다. 뇌물죄가 적용되려면 조국 전 장관에게 특혜가 있어야 하는데 사실상 연결 짓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한 것이다.

신장식 변호사는 “WFM의 2차 전지 사업을 호재로 만들어줘야 뇌물죄가 성립된다”며 2014년부터 이미 익성이 2차 전지 사업을 추진한 사실을 들어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2차 전지 사업은 이명박 정부 때부터 여러 차례 거론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에서만 추진한 것이 아니라는 점도 환기시켰다.

장용진 기자는 “가상화폐 사태는 당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업무 보고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흥분하듯이 가상화폐를 인정할 수 없다고 하자 가격이 떨어지고 문 닫는 거래소가 생겼다. 돌출적인 상황이었는데도 이걸 뇌물죄와 연결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억지도 이런 억지가 없고 연극도 이런 연극이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어준 공장장은 “언론사들이 정경심 차명 주식이라도 대놓고 말하더라. 조범동이 익성의 자산 관리인이 아니라 이제는 코링크 총괄대표가 됐다. 그러면서도 주가 조작 일당은 검찰발 보도에 나오지 않는다”며 큰손으로 불리는 익성과 신성을 주목했다. 게다가 코링크 역시 익성이 우회상장을 목표로 만들어졌다는 증언도 여러 차례 나왔는데도 현재 검찰발 보도를 보면 전혀 언급이 되지 않고 있다.

조범동 지인 현종화 씨는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익성 회장의 아들이 코링크PE 사무실에서 근무하면서 회장에게 보고를 했다는 취지로 설명한 바 있다. 2017년 코링크PE가 우회상장에 실패해 자본잠식에 빠질 때도 익성 회장의 아들이 청산 절차에 필요한 서류 정리도 했다고 증언했다. 사실상 코링크PE가 익성과 함께했다는 것을 전반적으로 목격한 셈이다. 김어준 공장장은 주가조작을 할 때 회사의 동의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횡령이 있었다면 익성과 신성이 빠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