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탈리아, 상원의원 선거 투표연령 25세→18세 하향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탈리아가 상원의원 선거 투표 연령을 25세에서 18세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ANSA 통신에 따르면 상원의원 선거의 투표 연령 하향 법안이 23일(현지시간) 상원 헌법위원회에 상정됐다.

이 법안은 이탈리아 연립정부의 한 축인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이 제출한 것으로, 올 초 하원을 통과한 바 있다.

양원제를 채택한 이탈리아는 하원의원 선거가 만 18세 이상, 상원의원 선거는 만 25세 이상으로 투표 가능 연령이 다르다.

이번에 상정된 법안은 상·하원의원 선거의 투표 가능 연령을 모두 만 18세 이상으로 통일하겠다는 것이다. 투표 연령이 만 18세로 내려가면 상원의원 선거인 수가 414만명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탈리아 상원의사당 전경. [신화=연합뉴스]
이탈리아 상원의사당 전경. [신화=연합뉴스]

투표 연령은 헌법 사항이라 이를 바꾸려면 상원 의결에 더해 헌법 개정도 이뤄져야 한다.

헌법 개정을 위해선 상·하원에서 3분의 2 이상의 지지를 확보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국민투표에 부쳐지게 된다.

앞서 오성운동과 연정을 구성한 중도좌파 성향의 민주당 소속 엔리코 레타 전 총리는 상·하원의원 선거 투표 연령을 일괄적으로 만 16세까지 낮추자는 의견을 제기해 주목을 받았다.

이 제안은 주세페 콘테 총리 등 연정 주요 인사들의 지지를 받았으나 아직 법안으로 만들어지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제적으로 대부분의 나라는 투표 연령을 만 18세 이상으로 규정한다.

유럽연합(EU)에선 오스트리아가 유일하게 총선에서 만 16세 이상에 투표권을 부여하며, 독일·스코틀랜드 등은 총선이 아닌 지방선거에서 투표 연령을 만 16세 이상으로 두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