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기분좋은날’ 트랜스지방 섭취량 2% 늘면 심혈관질환 발생 23%↑…감자튀김·팝콘 등 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한울 기자) 23일 방송된 MBC ‘기분좋은날’에서는 혈관질환에 대해 알아봤다. 이승남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환절기 때 혈관질환이 많이 생기는데 바로 온도 차 때문에 그래요. 기온이 갑자기 확 떨어지게 되면 으슬으슬하잖아요. 우리 혈관도 그렇게 수축을 하면서 우리 혈관이 좁아지기 때문에 혈압이 쫙 올라가는 거예요, 갑자 그러면 뇌출혈이 오기 때문에 그래서 우리가 기온 차가 많은 요새를 굉장히 조심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송재현 외과 전문의는 “대부분 그렇게 생각하시잖아요. 지방을 많이 먹으면 혈관에 지방이 많이 끼어서 문제가 된다. 그런데 제가 여기서 의식의 대변화를 드리겠습니다. 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혈관세포에 정말 문제가 생기는 거겠죠. 그런데 세포가 다시 재생되려면 꼭 필요한 게 있습니다. 그게 뭐냐 하면 바로 지방입니다. 저희가 지방이 무섭다고 지방을 적게 먹으면 오히려 세포 재생하는 데 더 문제가 되게 됩니다. 그래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 때 지방은 오히려 꼭 필요하다.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방을 많이 먹으면 혈관이 지방이 많이 끼어 있을 거라는 생각 때문에 어차피 지방을 먹으면 큰일 나겠다는생각이 들게 되거든요. 그런데 여기에 저희가 맹점이 하나가있습니다. 저희 몸은 되게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어서 지방을 많이 먹는다고 혈관에 지방이 바로 많아지지 않습니다. 저희가 지방을 먹게 되면 그 지방은 림프관을 통해서 먼저 간으로 보내지고요. 간에서 한 번 가공을 거친 다음에 다시 혈관으로 가게 되는데 이런 과정을 거칠 때 지방의 농도를 조절해주는 녀석이 있습니다. 바로 그것은 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바로 간에서 지방을 더 많이 만들어내서 혈관에 지방이 더 많이 만들어지게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곰탕을 먹을 때 지방이 많이 들어있지만 거기에 밥을 많이 말아 먹는 경우. 또는 자장면 같이 지방이 들어 있지만 거기에 면발도 많이 있는 경우. 즉 탄수화물과 지방을 같이 먹었을때가 바로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라고 말했다.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황미진 외과 전문의는 “우리 콜레스테롤 하면 좋은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 이렇게 다들 알고 계시잖아요. 지방을 잘 드시면 좋은 콜레스테롤이 많아집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는 게 HDL콜레스테롤이죠. 그것은 혈관에 생겨 있는 여러 염증이런 것들을 치유해 주는 혈관 청소부 같은 역할을 하는 거고요.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염증이 생겼을 때 그 부분으로 달려가서 그 염증을 치유해 주고 피딱지를 만들어주는 거예요. 그래서 염증이 있을 때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겁니다. 이렇게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나쁜 지방과 바로 탄수화물이죠”라고 말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또 트랜스지방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전문의는 “트랜스지방은 섭취하는 양이 2%만 증가를 해도 심혈관 질환 발생이 23%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하루에 1g 이상을 드시면 기억할 수 있는 단어가 0.76개가 더 떨진다는 그런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트랜스지방이 왜 우리 몸에 이런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느냐 일단은 섭취했을때 이게 활성산소를 대량으로 만들어내요. 이것들이 온몸 구석구석에 세포들을 괴롭히고 파괴를 시키게 되죠.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 트랜스지방은 정상적으로 자연계에는 존재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이걸 섭취했을 때 우리 몸이 해결을 못 해요. 들어오기는 들어오는데 잘 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항상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거죠”라고 말했다.

이어 “대충 저희가 음식을 보고서 트랜스지방이 있다, 없다라고 분별할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게 바로 마가린입니다. 한동안은 마가린이 버터보다도 더 몸에 건강하다고 했지만 지금은 트랜스지방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훨씬 나쁜 거로 알려지고 있죠. 그리고 식물성 경화유는 보존율이 높고요. 그리고 바삭바삭하고 고소한 맛을 내 기때문에 거의 대부분 감자튀김, 팝콘, 과자류, 이런 데 거의 대부분 들어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즐겨 먹는 인스턴트음식에는 거의 대부분 트랜스 지방이있다 이렇게 생각하셔도 됩니다”라고 덧붙였다.

MBC ‘기분좋은날’은 월~금 오전 9시 4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