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영화 ‘황해’, 줄거리 해석 및 결말은?…스포일러 유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영화 ‘황해’ 감독판이 슈퍼액션에서 방영되며 그 결말에 이목이 모인다.

지난 2010년 12월 개봉한 영화 ‘황해’는 나홍진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으며 하정우, 김윤석, 조성하, 이엘 등이 열연해 스크린을 빛냈다.

줄거리는 연변에서 택시를 모는 구남(하정우)은 빚더미에 쌓여 구질구질한 일상을 살아가며 시작된다. 한국으로 돈 벌러 간 아내는 6개월째 소식이 없고, 돈을 불리기 위해 마작판에 드나들지만 항상 잃을 뿐이다. 

그러던 어느 날 살인청부업자 면가(김윤석)에게서 한국 가서 사람 한 명 죽이고 오라는 제안을 받는다. 절박한 현실에서 선택의 여지가 없는 구남은 빚을 갚기 위해, 그리고 아내를 만나기 위해 황해를 건넌다.

영화 ‘황해’ 포스터
영화 ‘황해’ 포스터

매서운 바다를 건너 서울로 온 구남은 틈틈이 살인의 기회를 노리면서 동시에 아내의 행방을 수소문한다. 하지만 자신의 눈 앞에서 목표물이 살해 당하는 것을 목격한 구남은 살인자 누명을 쓴 채 경찰의 추적을 피해 도망친다. 

한편 청부살인을 의뢰한 김태원(조성하)은 모든 증거를 인멸하기 위해 구남을 처리하려 하고, 연변에 있던 면가 또한 황해를 건너와 구남을 쫓기 시작한다.

영화의 해석 및 결말은 이러하다. 김승현을 죽이기 위해 한국에 온 사람은 구남이었지만 실제 김승현을 죽인 것은 김승현의 운전사였다. 그 운전사에게 명령을 내린 것은 김태원의 명령을 받은 부하 최성남이며 그 이유는 김승현이 그의 여자를 건드렸기 때문이다.

구남에게 김승현을 죽이라고 면가에게 부탁한 인물은 김승현의 아내로 밝혀졌다. 은행 장면에서 구남은 김승현을 청부살인하라고 시켰다는 은행원 김정환 과장을 찾아간다. 하지만 그 자리에 김승현의 아내가 함께 있음을 보고 정황상 김승현의 아내가 진범임을 깨닫지만 그냥 떠난다. 

그러므로 김승현을 살인 청탁한 사람은 김태원과 김승현의 아내, 총 두 명이다. 결말에서 구남이 챙긴 유골함은 진짜 아내의 것이 아니었다.

영화 ‘황해’는 누적 관객수 226만 명을 기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