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사탕수수-새싹보리분말에 풍부한 폴리코사놀, HDL 콜레스테롤 증가에 효능…섭취방법 및 부작용은?

  • 이창규 기자
  • 승인 2019.10.12 08:46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규 기자] 폴리코사놀이 다시금 실시간 검색어에 오른 가운데, 해당 성분이 풍부한 새싹보리분말과 사탕수수에 많은 관심이 모인다.

새싹보리는 파종 후 7일 정도가 지나 10~20cm 정도로 자란 어린 싹을 뜻하며, 다 자란 보리와 비교해 무려 100배 이상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우유의 4.5배 이상의 칼슘과 시금치의 16배가 넘는 철분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나 폴리코사놀이 들어있어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이 성분은 몸 안의 나쁜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좋은 콜레스테롤(HDL 콜레스테롤)을 늘려줘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또한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해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며,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같은 대사증후군 요인을 예방한다.

사포라닌과 폴리페놀 성분은 간 해독작용에도 좋아 숙취해소와 단기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고,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은 면역력 증강 효과를 주기도 한다.

새싹보리분말의 섭취 방법은 간단하다. 물에 타서 섭취하거나, 생식처럼 다른 곡물 혹은 생식가루와 혼합하여 우유나 요구르트에 타서 아침 식사대용으로 간편하게 마셔도 된다.

다만 뜨거운 물과 함께 섭취할 경우에는 영양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하며, 저혈압이 심할 경우 섭취를 피해야 한다.

과다 섭취시에는 근육 경련 및 알레르기 반응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일일 최대 10g)만 섭취해야 한다.

한편, 인도가 원산지인 사탕수수는 쿠바와 브라질, 멕시코 등지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에 설탕의 원료가 되는 수크로오스가 10~20% 정도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탕수수는 폐와 대장의 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빨리 뛰거나 할 경우 이를 정상으로 돌려놓는 안정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식약처에서 생리활성기능 1등급을 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바로 쿠바산 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이를 뜻한다.

때문에 새싹보리분말이 아니더라도 사탕수수로도 폴리코사놀을 섭취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