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우슬, 쇠무릎 뿌리 이용한 약재…진통-이뇨작용 등 효과에도 임산부에게 부작용 나타나는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약초 우슬이 다시금 네티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비름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초본식물 쇠무릎의 뿌리인 우슬은 줄기에 있는 마디의 형상이 소의 무릎과 비슷하다고 해서 이름이 붙여졌다.

사포닌과 다량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동물실험서는 진통작용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궁의 수축을 증강시키며 약한 이뇨작용과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도 있어 일시적으로 혈압강하작용을 보이기도 한다.

우슬 / (주)두손애약초 제공
우슬 / (주)두손애약초 제공

이름에 무릎이 들어간 것과 마찬가지로 관절염, 류머티스성관절염 등 무릎의 질환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인정되고 있다.

더불어 허리와 다리에 통증이 있거나 근육경련이 있을 때에도 활용된다.

신장결석, 고혈압, 두통,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뇌혈관의 경련을 이완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다만 자궁 수축이나 혈관 확장 등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오히려 임산부는 복용하면 좋지 않다.

원치 않는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며, 임산부가 아니라도 자궁에 출혈이 있을 경우에는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