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유퀴즈온더블럭’ 38회, 한글은 세종대왕 ‘홀로 직접’ 만들었다? ...어학당 외국인 3인방! 가장 좋아하는 한글은 ‘거시기’ (2)

  • 정미경 기자
  • 승인 2019.10.09 00:07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미경 기자]  

8일 방영 된 tvN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는 573돌을 맞이한 한글날 특집으로 진행 된 사람여행이 공개되었다. 주제는 ‘너의 의미’였다. 마포구 동교동에 위피한 경의선 책거리를 걸으며 유재석은 “이렇게 예쁜 데가 있나, 왜 여태까지 몰랐지”라고 말하며 감탄하는 모습을 보였다. 첫 유퀴즈부터 100만원 정답의 쾌거를 이룬 유재석과 조세호는, 점심으로 ‘고등어 김치찜’과 ‘갈치찜’을 먹으러 식당에 들어갔다.

이날 방송에서는 한글날 특집으로 어학당을 다니는 외국학생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졌다. 총 3명의 외국인들과 함께 했는데, 알제리에서 온 아브랄(아브랄 부주바), 독일에서 온 로타(로타 바우어), 이탈리아에서 온 스테파노(스테파노 스쿠치마라)와 함께했다. 세 사람은 각각 한국어 수업 6급, 5급, 4급이다.

tvN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럭’ 방송 캡쳐
tvN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럭’ 방송 캡쳐

가장 먼저 ‘한국어를 배우게 된 계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로타는 한국인 아내와 두 아이가 있기에 나중에 아내랑 아이가 한국어로 비밀이야기를 하지 않기 위해서 시작했다고 한다. 스테파노는 “소리도 좋고 발음도 아주 좋아서, 나도 이 언어 배웠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이 들어서 시작했다고 한다. 아브랄은 “중국어하고 일본어도 배웠어요 일본어는 딱딱하고, 중국어는 싸우는 느낌이고, 한국어는 귀엽고 부드러운 느낌”이라고 이야기 했다.

특히 아브랄은 “안녕하세요” 단어 안에 들어간 리듬이 좋다고 했다. 이어서 세 사람은 한국 사람들이 말할 때 빠른 부분하고 느린 부분을 섞어서 이야기 하는 것이 신기하다고 했다. ‘~데, ~요’를 기점으로 속도가 달라지는 한국어를 예로 들었고, 유재석은 “그런데, 그 사람이 아니더래... 그래서 내가 깜짝 놀랐다니까”라고 말하며 실제 예시를 들어줬다. 다음으로 신기한 특징으로는 ‘한국 사람들은 혼잣말을 자주한다’였다. 다음으로 스테파노는 한국어 중 어려운 단어로 ‘참여하다, 참석하다, 참가하다’를 꼽았다. 유사한 단어이지만 어디에 쓰이냐에 따라 다른 것이 어렵다고 한다.

‘참석하다’는 출석에 초점을 둔 단어이고, ‘참여하다’는 출석과 개입에 초점을 둔 단어, 그리고 마지막으로 ‘참가하다’는 출석과 개입 그리고 소속에 초점을 둔 단어이다. 다음으로 발음이 어려운 한국어 단어로 아브랄은 ‘읽다, 밟다, 닮다’ 등 받침 발음이 어려운 단어를 들었다. 다음으로 로타는 ‘의’ 발음이 어렵다고 이야기 했다. 그는 “글자 하나인데 발음이 완전달라요”라고 말하며 신기해했다. 마지막으로 스테파노는 쌍시옷 발음이 어렵다고 이야기 했다.

이어서 세 사람은 한국어 단어 중 가장 좋은 단어로 ‘정’, ‘사랑’, ‘거시기’를 꼽았는데, 스테파노는 ‘거시기’를 뽑은 이유로 만사해결 할 수 있는 마법의 단어이기 때문이라 이야기 했다. 이어서 세 사람은 키워드로 ‘10월 9일’을 뽑았다. 문제는 ‘10월 9일은 한글날입니다. 다음 중 한글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무엇일까요?’였다. 4지선대 객관식으로 ①만든 사람, 시기, 원리, 목적이 기록으로 남은 세계 유일의 문자다. ②북한에서는 한글날을 갸갸날이라고 부른다. ③세종대왕이 홀로 직접 만들었다. ④훈민정은 해례본은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이다, 라고 주어졌다.

세 사람은 답으로 3번을 외쳐지만, 아쉽게 정답은 2번이었다. 아브랄이 이미 정확하게 알고 있었기에 더욱 아쉬움이 남는 문제였다. ‘한글’은 세종대왕이 홀로 직접 만들었으며 집현전 학자들은 세종의 지시로 한글 설명서인 ‘훈민정음 해례본’ 집필에 참여했다. 이어서 자기백 타임이 주어졌고, 아브랄과 로타, 스테파노는 아이스크림 모자, 럭셔리 선글라스 세트, 토스트 백팩을 각각 뽑았다.

tvN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큰 자기 유재석과 아기 자기 조세호의 자기들 마음대로 떠나는 사람 여행” 프로그램이다. 출연진은 유재석과 조세호가 있으며, 길거리에서 만난 시민들과 함께 퀴즈를 풀어간다. 본방송은 매주 화요일 저녁 11시에 시작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