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슈종합] '버닝썬' 실세 '윤총경' 윤유근, 구속영장 청구…조국 개입 가능성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버닝썬 사건에서 이른바 '경찰총장'으로 불린 윤유근 총경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7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는 윤 총경 윤유근씨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특가법) 알선수재, 자본시장법 위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증거인멸 교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윤 총경은 경찰의 버닝썬 의혹 수사 과정에서 가수 승리 측과 유착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그는 승리 등이 함께 있던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경찰총장'으로 불렸다. 버닝썬 사건과 연관된 경찰 간부급 인사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총경의 이름은 윤유근 씨로 알려졌으며 그는 승리와 그의 사업파트너인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가 2016년 강남에 개업한 주점 '몽키뮤지엄'의 식품위생법 위반 신고가 들어오자 서울 강남경찰서 경찰관들을 통해 단속 내용을 확인한 뒤 유 전 대표에게 알려준 혐의를 받았다. 지난 6월 경찰은 단속 내용 유출과 관련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에 대해 기소 의견을 달아 윤 총경을 검찰에 송치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윤 총경이 특수잉크 제조업체 녹원씨엔아이(옛 큐브스)의 정모(45) 전 대표로부터 수천만원대 뇌물을 수수한 정황을 새로 포착했다. 정 전 대표는 승리 측에게 윤 총경을 소개해준 인물이다. 

경찰은 2016년 동업자로부터 정 전 대표가 사기·횡령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당하자 윤 총경이 대가를 받고 수사를 무마해 준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경찰은 정 전 대표의 혐의를 인정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고 불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정 전 대표는 검찰 조사에서 수사 무마 대가로 윤 총경에게 자신이 운영하는 비상장업체 큐브바이오 주식 수천만원어치를 무상으로 줬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경은 2015년엔 큐브스 주식 5천만원어치를 매입하기도 했다. 

윤 총경은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재직하던 조국 법무장관 밑에서 지난해 8월까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근무한 바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이 불거지면서 검찰은 논란이 되는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에 윤 총경이 개입 됐을 가능성을 들여다 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앞서 '버닝썬' 사태의 최초 고발자 김상교씨는 조선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윤 총경의 별명인 '경찰총장' 이 잘못 쓴 게 아니라 경찰실세 반영한 실제 별명이라고 밝혀 파장이 일기도 했다.

김상교씨의 인터뷰에 따르면 윤규근씨과 고향 선후배 사이라는 뮤지컬 제작자 A대표는 '경찰총장'이라는 단어가 나오고, 인물이 특정되지 않았을 때 단박에 윤규근을 지목했다. 그는 승리가 참여한 단체카톡방에서 단어를 잘못 쓴 게 아니고 총경인데 경찰청장보다 힘이 쎄서 경찰총장이라 불린다고 전했다.

한편, '버닝썬' 사태로 그룹 빅뱅에서 탈퇴한 전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29)는 지난달 24일 해외 원정도박 의혹과 관련해 두 번째로 경찰에 출석해 8시간 40분가량 조사를 받고 귀가한 바 있다.

승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호텔 카지노를 드나들며 도박을 하고, 미국에서 달러를 빌리고 국내에서 원화로 갚는 이른바 '환치기' 수법으로 도박 자금을 조달한 혐의(상습도박·외국환거래법 위반)를 받는다. 승리의 전 소속사 대표인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도 같은 혐의로 입건돼 지난달 29일 경찰 조사를 받았다.

양 전 대표와 승리가 해외에서 도박 자금으로 쓴 액수는 각각 약 10억원과 2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