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김어준, “최성해 동양대학교 총장은 거짓말하고 있다… 검찰은 조국 장관만큼 재수사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지난 9월 6일 열렸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산회된 직후, 부인 정경심 교수가 동양대학교 표창장 관련 사문서위조 혐의로 기습 기소가 되면서 재판에 넘겨진 바 있다. 인사청문회 전날 최성해 동양대학교 총장은 기자들에게 표창장을 자신의 명의로 발급한 적이 없으며 교육자의 양심을 택했다고 주장했다. 발급 당사자가 표창장이 가짜라고 주장한 것이다.

최성해 총장은 표창장의 일련번호가 다르다는 점과 총장과 이름 사이에 교육학박사가 들어가 있지 않았다고 주장했으며 자유한국당도 이 주장을 그대로 받아 조국 장관을 인사청문회 당시 압박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10월 1일, MBC PD수첩에서는 동양대학교 졸업생 제보자를 만나 최성해 총장의 주장과 정면 배치되는 증언을 들었다.

그는 “봉사상 같은 경우는 학생회나 학회장이나 한 번 하면 그냥 다 주는 것 같다”고 했다. 총장으로부터 받은 장학증서와 상장을 보면 일련번호가 모두 달랐고, 장학증서에는 연도 표시가 있지만 상장에는 없었다. 상장에는 교육학박사라고 적혀 있지만, 장학증서에는 그 명칭이 없었다. 제보자는 “저도 상장이 대조적인 게 있다. 내 거도 다른데… 총장님이 상장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신 것 같다. 정확히 알았다면 그런 발언을 했겠나?”고 했다.

최성해 총장은 PD수첩 제작진에게 “일련번호 0000-000 이렇게 나가는데 그거(조국 장관 딸이 받은 표창장)는 0000-000-, 다시가 두 번 붙는다. 그래서 알았다”고 했다. 일련번호가 다 제각각이었다는 제작진의 취재 내용에 대해서는 “그 제각각은 나 모르게 만든 것이다. 다른 거도 그런 거 같으면 위조”라고 말했다.

동양대학교 조교고 근무한 한 제보자는 “어이가 없다. 사실 그렇게 (통일되지 않은 일련번호로) 나간 상장이랑 수료증은 너무 많다”며 일련번호도 제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사실 그 당시에 나갔던 상장, 수료증, 표창장 받은 친구들 거 몇 건만 모아도 (알 수 있다). 일련번호는 (정확히) 기재하지 않아도 사실은 크게 그 당시에는 문제 될 게 없었기 때문에 (부서) 자체 번호로 만들어서 나간 거 많다”고 했다. 

그는 “수료증, 상장 같은 건 학과에서 조교나 직원이 임의로 본인이 내용을 넣어서 만들었다”고도 했다. 지난해까지 근무한 조교는 “왼쪽 상단에 일련번호가 ‘제 몇 호’가 나간다. 그냥 제가 정했다. 임의로 정해서 항상 나갔었고 그냥 성함 순으로 저는 쭉 나열해서 ‘0001, ‘0002’ 이런 식으로 제가 일련번호를 적어서 나갔다”고 말했다.

최성해 총장은 총장 직인을 찍은 표창장 수여 사실을 모두 대장에 기록하고 보존한다고 밝혔다. 학교가 그동안 모든 상장을 철저하게 관리한다는 것인데 근무했던 조교는 “수료증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아서 일일이 기록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한 제보자는 “장부 같은 것은 없었고 조교들이 액셀 파일에다 정리만 했다”고 했다.

표창장에는 상을 준 이유가 적혀 있다. 영어 관련 봉사 활동이었다. 조국 장관은 인사청문회 당시 “저희 아이는 그때 분명히 봉사활동을 가서 경북 지역의 청소년들의 영어에세이 첨삭이라든가, 영어 관련 여러 가지 봉사활동을 한 건 사실”이라고 했다. 봉사활동 기간이었던 2012년 여름, 조국 장관의 딸을 직접 봤다는 목격자도 있었다.

동양대학교 전 관계자는 “원어민 교수들이랑 이야기도 하고 학생들도 데리고 다니면서 이렇게 이야기도 하고 하니까 강의실에 올라갈 때 애들 같이 인솔해서 (다니고) 한 달 넘게 본 것 같은데. 꾸준히 봤으니까 와있는 거를”이라고 했다. 조국 장관 딸을 목격한 곳은 본관 매점 근처였다. 제작진은 2012년 여름 정경심 교수가 어학원 관계자들에게 보낸 이메일도 제보받았다. 방학 기간 동안 영어캠프를 진행한다는 내용이었다.

동양대학교 전 강사는 제작진에게 “정 교수님이 보내신 메일들이 좀 있다. 그게 학생들하고 어떤 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그다음에 여름 캠프에 대한 얘기 뭐 이런 것들… 외국인 선생님들 프로그래밍하고 대표하는 선생님이 계셨는데 (그 선생님이 여름방학) 그 전후로 조국 장관 딸을 많이 본 기억은 한다”고 말했다.

영어캠프가 끝날 쯤 교수들이 모인 자리에서 표창장을 주자는 말이 나왔다. 한 동양대학교 교수는 “교수들이 모여서 상 줄 사람 의논도 하고 수료증도 줘야 되고 하니까 (회의하는데) 조국 장관 딸이 열심히 했다(는 얘기가 들려서) 그래서 고등학생은 수료증을 줘요. 대학생은 (수료증) 필요가 없잖아요. 그러면 ‘보람되게 학교에서 상장 같은 거 많이 주니까 그런 것 주면 어떻겠냐’ 권했죠. 뭐 돈을 주는 것도 아니고”라고 했다.

제작진은 “조국 장관 딸이 동양대학교에서 봉사활동을 했다는 증언을 여럿 확보했다”고 전했다. 그 무렵 최성해 총장과 정경심 교수 모녀가 같이 있었다는 목격담도 나왔다. 동양대학교 전 관계자는 “(최성해 총장이) 착하고 싹싹하고 괜찮다고 며느리 삼고 싶다고 이야기도 했었다. 그러고 다녔을 정도면 모르는 사이(가) 아니라고 아무도 그렇게 생각을 안 한다”고 했다. 최성해 총장은 2014년 아이스버킷챌린지에서 조국 장관을 지목하기도 했다.

MBC ‘PD수첩’ 방송 캡처
MBC ‘PD수첩’ 방송 캡처

최성해 총장은 교육학 석박사 학위가 거짓으로 드러났고, 단국대학교도 수료가 아닌 제적으로 밝혀졌다. 최성해 총장은 지난 9월 30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학력에 대해 해명하며 자신의 주장을 고수했다. 10월 2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한 김어준 공장장은 “1986년 워싱턴침례대학교에서 발행한 창간 교지 원본을 확보했다”며 이 학교는 교육학 과정 자체가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어준 공장장은 “이번 조국 사태에서 최성해 총장의 학력은 본질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혼자 살려는 거짓말이 아니라 누군가를 죽이기 위한 거짓말이라면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며 “최성해 총장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 검찰은 조국 장관 일가를 수사한 만큼 최성해 총장을 재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어준 공장장은 관련 교지 원본에 대해 최성해 총장의 학력 위조 정황이 자세히 적혀 있는 손글씨와 함께 교민으로부터 제보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