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기분좋은날’ 가을이라 식욕 당긴다?…“호르몬 불균형 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한울 기자) 27일 방송된 MBC ‘기분좋은날’에서는 식욕과 호르몬에 대해 알아봤다. 이지향 약사는 “가을에는 식욕이 당기기 마련인데요. 누구는 정말 왕성하게 당긴다, 누구는 평소랑 비슷하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는데 이 식욕이라는 게 의지탓만은 아닌 것 같아요. 식욕하고 식탐하고는 구분하셔야 할 것 같아요. 욕구라는 것은 살아있다는 증거잖아요. 욕구가 있어야 생명이 활동을 하죠. 우리가 너무 먹지 않으면 세포들이 굶어 죽고 너무 많이 먹으면 식탐에 빠지면 세포들이 일을 너무 많이 해서 병이 들잖아요. 그런데 이 식욕과 식탐. 바로 호르몬 때문입니다. 젊어서는 호르몬이 팡팡 터져요. 그러니까 살이 안찌죠. 그런데 이렇게 나이가 들면 먹는 족족 살로 가요”라고 말했다.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이어 “갑자기 내가 많이 먹지도 않았는데 5에서 10kg가 찐다하는 것은 몸이 정상이 아니다. 그 이유는 호르몬의 불균형. 또 그로 인한 함께 동반되는 것이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그러니까 사실은 뇌에서 다 지령을 내리는 거잖아요. 먹어라, 먹지 마라. 배고프다, 배부르다. 그런 것이 다 혼란이 된 것이다. 또 장내 세균. 장에 있는 세균들이 또 불균형을 이루면 살이 찌기 쉬운 그런 체질로 바뀐다. 그런 것들이 있는데 특히 나잇살에서 중요한 부분은 미용적인 부분도 있지만 대사증후군. 즉, 내장지방이 문제예요. 중년 여성들은 피하지방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내장 지방 이런 걸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사실 나잇살이 보기 흉하다, 이것뿐만이 아니라 성인병과 암유발에도 영향을 준다는 거죠. 그런데 사실 우리 몸 속 안에 호르몬 종류가 뭐 100여 종이 넘게있잖아요. 그런데 살이 찌는 것은 그 호르몬들 중에서도 이 호르몬이 없기 때문에, 이 호르몬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어떤 호르몬인지 확인해볼까요? 먹었는데 또 손이 간다. 렙틴 호르몬입니다. 식사를 하고 나서 20분 정도가 지나면 그때는 이제 우리 그렐린 호르몬이 줄어들고 우리 지방 세포에서 뭐가 분비가 되냐 하면 렙틴 호르몬이 분비가 됩니다. 렙틴 호르몬이 분비돼서 머리 쪽으로 신호를 보내서. 그만 먹으라고. 그만 먹으세요, 그래서 우리가 식사를 천천히 하라는 이유가 그거예요. 렙틴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돼야지 포만감도 느끼고 다음 식사 때 폭식 안할 거 아니에요. 그런데 더 문제는 뭐냐 하면 우리 지방 세포가 많아지면 우리가 살이 찌면 지방세포에 있는 렙틴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왜 그러냐 하면 자기 신호를 무시하고 계속 먹은 거잖아요. 그래서 렙틴의 기능이 떨어지는 렙틴저항성 상태가 오는 거예요”라고 설명했다.

MBC ‘기분좋은날’은 월~금 오전 9시 4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