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생로병사의비밀' 치매와의 전쟁.. 건강한 생활습관의 중요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조상은 기자) '생로병사의 비밀' 치매 예방 전쟁의 시작은 바로 건강한 생활 습관이었다. 사소한 음식부터 생활습관은 치매 예방은 물론 치료까지 가능케했다. 누구나 쉽게 지킬 수 있는 생활 방식으로 인생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비법을 지금 알아보자.

25일 방송된 KBS1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치매와의 전쟁 2편: 치매 혁명이 전파를 탔다.

이날 최고령 마라톤 참가자는 "내가 수상한거다"라며 메달을 자랑했다. 그는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해왔던 것. 또한 일본의 오키나와 또한 최고령 걸그룹이 있기도 했다. 안무와 노래가사를 잊기도 하지만 사람들의 얼굴에는 미소가 가득하다. 멤버 히나타 노부코는 "집에만 있으면 치매에 걸린다. 여기는 사람들이 모인다. 사람들의 노래를 들을 수 있어서 좋다"며 평했다. 또한 히나타 스에코 씨는 "함께 노래를 부르는 것만으로도 좋다"고 덧붙였다. 코하마 할머니드만의 치매 걱정없이 장수하는 비결로도 꼽혀 눈길을 끌었다. 

그렇다면 치매는 치료를 통해 나아질 수 있을까. 치매를 앓고 있던 박명자 씨는 교통사고로 치매를 앓게 됐다. 본인은 물론 남편, 자식의 얼굴도 전부 다 잊은 박명자 씨는 아무것도 하지 못해 보는 이들을 안타깝게 했다. 이에 예병석 교수는 "처음에는 아무것도 못해 모든걸 다 도와드려야 했던 상황이다. 혈관 병변은 없지만 수드증이라고 해서 그런 현상이 보인다. 좌우를 비교하면 뒤쪽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는 희소식이 전해졌다. 약물 조절을 통해 나아지는 경우도 대다수라고. 이에 예교수는 "무작정 치매가 치료가 안된다고 보기보다는 나이지는 경우도 있다는걸 알아뒀으면 한다"고 전했다.

KBS1 '생로병사의 비밀' 캡처
KBS1 '생로병사의 비밀' 캡처

실제로 박명자 씨는 또박또박 의사소통은 물론 거동도 가벼워진 바. 치료가 가능한 치매도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보호자 남편은 그의 변화에 "지난 시간이 꿈인지 아닌지 모르겠다"고 전하기도 했다. 비슷한 예로 영화배우 이용녀 씨도 마찬가지다. 어머니 민순희 씨는 치매 9년 차이다. 지금은 딸도 알아보고 직후에는 위중했던 바. 이용녀 씨는 "손가락도 못 움직이고, 사람도 못 알아보고. 의사가 부르더니 두 달 안에 돌아가실거라고 준비하라고 하더라. 제가 집에서 집밥 해드리고 보내드리겠다고 했다"며 전했다. 하지만 놀라운 변화는 일어났다고. 이용녀 씨는 "강아지를 무릎에 올려놔드리니까 갑자기 손가락을 움직이시더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치매환자 집단의 반려견 매개 프로그램으로 인지 기능이나 우울감, 삶의 대한 만족도가 개선되기도 한다고.

이에 전문가는 "충분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전해 눈길을 모았다. 하지만 이용녀 씨는 "나도 어머니와 같은 치매가 생길까 걱정이다. 가족력이 염려되는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이에 이용녀 씨는 전문가를 찾았고 정밀 검사를 시행했다. 결론적으로 보자면 아밀로이드가 쌓여있는 경우는 없으나 누구한테나 나타나는 건망증, 사소한 기억장애를 스스로 확대해석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녀 씨처럼 같은 심리를 겪는다고 한다. 단순히 차이를 비교하자면 치매는 '영화관에 간 사실이 없다'고 판단하는 반면, 건망증은 '어떤 영화를 봤는지 모른다'는 경우로 분간할 수 있다. 핀란드도 치매 생활 개선 프로그램에 집중하고 있는 나라다. 기억댄스 지도자 레일라 케틀라 씨는 "감정과 기억력을 되살리고 서로 소통하게 돕는다"고 전했다. 음악이 시작되었으나 치매 환자들은 무반응 무표정이다. 허나 시간이 지날수록 하나 둘 반응을 보인다. 

이에 레일라 씨는 "댄스 후에는 보통 더 말씀을 많이하거나 수업중간에 말을 건다. 대화하는 능력이 더 좋아진다"고 전했고, 뚜야 마켈라 매니저는 "환자들의 기분이 좋아진다. 또한 수면의 질도 높아져 좋다"고 전했다. 핀란의 요엔수 에서도 뇌 댄스 워크숍이 이뤄진다. 요즘 핀란드에서는 치매를 비롯한 뇌 회복을 목적으로하는 춤강좌가 인기를 끈다고 볼 수 있다. 한나 포이카넨 박사는 "치매 환자는 뇌백질이 악화되어있는걸 볼 수 있다. 그래서 연결이 약하다보니 메시지 전달이 어렵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댄스를 하면 뇌를 튼튼하게 개선할 수 있으며 새로운 안무를 익힐 수록 뇌를 더 많이 쓰게 되어 뇌가 더 젊고 건강해진다고 전해졌다. 

치매 예방의 습관은 건강한 생활습관에서 비롯된다. 네이샤 찰드리는 "WHO 가이드라인을 따르는게 좋다. 채소, 과일, 시리얼, 콩, 생선은 풍부하고 육류와 유제품이있다. 나이가 들었을 때 인지 감소와 치매 예방에 탁월하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즉, 무엇을 먹느냐가 중요한 바. 최근 학계는 대장 미생물에 집중하고 있다. 치매에 걸리지 않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치매 환자와의 차이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치매 환자는 장내 미생물이 거의 파괴돼 유익균 '프레보텔라'가 발견되지 않을정도로 건강에 위협감을 주기도 한다. 이에 전문가는 "중증의 경우 경증 보다 더 생태계 균형지수가 떨어져 많이 진행될수록 균형이 깨지기 쉽다고 볼 수 있다"며 "장내 미생물 불균형이 오면 치매를 악화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며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생로병사의 비밀'은 매주 수요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생로병사의 비밀'은 먹고, 자고, 활동하는 우리 삶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건강지수’와 ‘행복지수’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건강한 삶의 방식‘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