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생생정보마당’ 만능 양념장 레시피 대공개… 맛간장과 고추다짐 찌개장으로 돼지고기 김치찌개와 제육볶음 도전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9월 25일 ‘생생정보마당’에서는 만능 양념장에 대해 알아봤다. 먼저 감칠맛 내는 요리에 필요한 맛간장이다. 큼지막하게 썬 양파와 대파를 구워준다. 양파는 약간 태운다는 느낌으로, 파는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굽는다. 육수 끓일 냄비에 멸치를 볶아 잡냄새를 날린다. 단맛을 끌어올릴 양파와 대파를 담고 물을 붓는다. 잡냄새를 잡아줄 청주와 맛술도 넣어주자. 감칠맛을 담당할 다시마도 투하한다.

처음에는 센 불로 끓여주고 부글부글 끓으면 은근한 약불에서 10~15분 정도 끓인다. 비린 맛이 날아가게 뚜껑을 열어두는 것도 중요하다. 진하게 우러난 채소와 멸치 육수에서 다시마는 꼭 제거한다. 가다랑어포를 넣고 가열해서 끓이면 쓴맛이 나고 비리다. 불을 끈 채 5~7분 정도 놔둔다. 명품 만능 간장을 위한 기다림인 것이다.

위에는 육수에 쓰인 재료들을 채에 올리고 드립 커피 내리는 것처럼 뜨거운 물을 부어서 남은 육수까지 걸러주자. 색깔부터 맛있어 보이는 만능 맛간장의 핵심 육수가 탄생했다. 육수, 간장, 설탕의 비율은 3:2:0.5다. 설탕이 녹을 때까지만 끓여주자. 멸치볶음이나 불고기, 소고기장조림 같은 요리에 넣어주면 깊은 맛이 난다. 냉장 보관하면 한 달에서 두 달 정도 사용할 수 있다.

두부버섯채소덮밥 레시피를 알아보자. 팬에 물, 다시마, 청주, 맛간장, 후추, 양파, 당근, 표고버섯을 넣는다. 재료 다 넣고 끓여주기만 하면 된다. 끓을 때 두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넣고 달걀 물도 뿌리면 좋다. 달걀이 익으면 밥 위에 올려주면 끝이다. 중독성 강한 고추마늘장 레시피도 알아보자. 물 1/4컵, 진간장 2컵, 자른 다시마 2장을 넣고 끓인다. 간장의 냄새를 날리고 다시마의 감칠맛을 주기 위해 1차 끓인다.

간장 물이 끓으면 불을 끄고 설탕 1/2컵, 올리고당 1/3컵 청주, 맛술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인다. 다시마는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나면서 진액이 나오니 미리 건져주자. 너무 뜨거우면 안 되니 식히는데 그동안 마늘을 볶는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을 넣은 후 가열한다. 볶아서 식힌 마늘과 다진 생마늘 생강을 간장 물에 넣는다.

마늘을 넣은 간장 물에 고춧가루를 넉넉하게 넣는다. 잠시 후 고춧가루가 불어 걸쭉해진다. 냉장 보관하면 한 달에서 두 달 사용할 수 있다. 깻잎제육볶음 레시피는 돼지고기 앞 다리살 300g에 청주, 후주, 다진 마늘을 넣고 밑간한다. 5분이라도 재워두면 잡냄새를 없앨 수 있다. 밑간 한 고기에 고추마늘장을 넣어 양념한다. 조금 더 빨갛게 하고 싶다면 고춧가루를 조금 추가해주자. 단맛을 조금 더 원한다면 올리고당을 넣어도 좋다.

기름에 파를 볶아 파 기름을 만들고 양념 고기를 볶는다.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양파를 넣고 볶다가 마지막에 깻잎을 넣어 볶아 마무리한다. 고추다짐 찌개장은 들기름에 다진 마늘, 다진 양파를 넣고 볶는다. 볶은 마늘, 양파에 다진 표고버섯을 넣고 볶는다. 풋고추, 청양고추, 홍고추의 비율을 15:3:2로 함께 볶는다.

볶은 고추다짐에 물을 붓는다. 멸치가루를 넣어주는데 일반 국물용 멸치나 중멸치를 내장을 빼서 같이 넣어서 끓여줘도 된다. 국간장, 청주를 넣어 자작할 때까지 끓여준다. 돼지고기 김치찌개는 밑간 한 돼지고기를 냄비에 넣고 볶는다. 고기 겉면이 익으면 김치와 설탕을 넣고 볶는다. 고기와 김치를 김칫국물에 자작하게 볶다가 고추다짐 찌개장과 양파를 넣는다. 찌개장이 있기 때문에 물만 넣으면 깊은 맛이 난다.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마지막에 두부를 넣어 끓인다.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은 매주 평일 오전 10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