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안미현 검사, 조국 장관과의 '검사와의 대화' 내막 밝혀…"제발 소설 말고 기사를 쓰셔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안미현 검사가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 장관과 진행했던 '검사와의 대화'의 뒷 이야기를 "[받아쓰기-검사와의 대화]"라는 제목으로 공개했다.

안미현 기자는 소설 말고 기사를 쓰라며, 어려우면 받으쓰라며 글을 남겼다.

'검사와의 대화'에서 단체사진은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기 위해 다음 검찰청부터는 촬영을 하지 않으면 좋겠다는 안미현 검사의 요청에 조국 장관은 당일 촬영분도 조국 장관 본인의 얼굴 외엔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약속했다.

안미현 검사는 조국 장관에게 "개혁을 하지 못 하실 것 같으면 그 자리를 내려 놓으심이 좋을 것 같다는 발언, 장관가족의 수사에 대한 발언. 모두 내가 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나라가 둘로 나뉘었다. 조국 장관 지지자 vs 반대자. 그러나 그 자리에 있던 검사들을(나 포함) 둘 중 어느 편으로 편입시키지 말아달라. 그 자리에 있던 평검사들은 나 때문에 들러리 취급될 그런 사람들이 아니다. 그저 세금이 아깝지 않게 일하는 훌륭한 이들이다. 나는 올바른 방향으로의 검찰개혁을 원할 뿐이다. 조국 장관의 장관직 유지여부는 내 관심사가 아니다"라며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히 할 일을 하고 있는 평검사를 함부로 평가하지 말것을 요구했다.

안미현 검사의 지적은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등에서 보도한 내용에 대한 간접적인 비판으로 해석된다. 특히 중앙일보가 들러리라 제목 붙인 기사에 대한 직접적 반발이다.

안미현 검사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 수사 당시 "검찰 수뇌부의 수사 외압이 있었다"며 용기있게 내부고발을 감행해 많은 시민들의 지지를 얻었다.

조국 장관과의 대화가 평검사들에게 주는 부담감도 컸을 것이나 결국 안미현 검사는 누가 장관인가라는 부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국 검찰개혁이 중요하다는 말로 끝맺었다.

안미현 검사 글 전체에는 '검사와의 대화'를 입맛대로 보도한 언론에 대한 강한 불신이 느껴진다.

안미현 검사가 공개한 글에 임은정 검사는 댓글로 "많이 속상했겠다~~싶었음. 다독다독"이라며 위로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장관의 후보임명 직후 청와대에 우려를 표명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대대적 수사를 강행하면서 윤석열 검찰이 검찰개혁에 정면으로 반대하는 것으로 풀이되면서 검찰을 향한 공개적인 비난이 이어지는 가운데, 검사들 개개인의 속내도 복잡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상명하복이 아니면 죽음 밖에 없다는 서지현 검사의 말처럼 엄격한 검찰 내에서 내부고발을 했던 안미현 검사 역시 여전히 많은 압박을 받고 있을 수도 있으나 안미현 검사는 검찰 내에서 검사의 노력에 의한 검찰개혁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이번 윤석열 검찰이 조국 장관과 배우자 정경심교수의 사건과 관련해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경우다.

이미 둘 중 한 쪽은 결과에 따라서 존망이 갈릴 수 밖에 없을만큼 많은 선을 넘은 상태다.

검사 개개인의 의지와 희망과 결기가 어떠하건 현재의 정치적 맥락은 누군가 하나는 죽어야 끝나는 상황까지 치달았다.

검찰개혁을 스스로 추진하고 싶었던 검사들의 입장에선 그 누구보다 마음 고생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일터이나 일각에서는 검찰 쿠데타라는 표현을 할 만큼 문재인 정부 지지층에서 검찰을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기소가 되었으니 어떤 결론이건 결론이 나올 터이나 그 결론과는 무관하게 검찰개혁은 추진될 것이며, 사건의 결과와 무관하게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는 날로 커지고 있다.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 모인 3만명의 '검찰개혁 촛불집회'에서 터져나오는 검찰개혁의 요구는 검찰이 독점하던 수사권과 기소권을 내려 놓으라는 것이며, 검찰은 먼저 검찰 내부의 비리부터 해결하라는 것이다.

윤석열 검찰은 검찰 내부의 비리를 척결하는 것에 나서지 않고 검찰개혁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조국 장관의 뒤를 친 격이니 그 의도의 공정함 여부를 떠나 검찰개혁의 발목을 잡은 것만은 분명하다.

안미현 검사가 조국 장관과 진행된 '검사와의 대화' 관련해 남긴 글
안미현 검사가 조국 장관과 진행된 '검사와의 대화' 관련해 남긴 글

[받아쓰기-검사와의 대화]

검사와의 대화가 끝났다.
오늘까지도 기자에게 연락이 오고
나는 또 거절을 하고,
책임감으로 야근을 불사하며 소신껏 일해온 것 밖에 없는 내 동료들은 졸지에 들러리가 되어 있었다.

내 동료들을 들러리 만든 것은
나인가? 장관인가? 언론인가?

자, 이제 내 전화기를 울려대지 말아달라.
국민이 검찰을 믿지 못하는 것보다 더 많이
나는 언론을 믿지 못하겠다(경험상).
기자분들 억울하신가?
매순간 어떠한 사리사욕 없이 일하는 수많은 검사들이 도매급으로 적폐가 된 것 보다 억울하신가?

제발 소설 말고 기사를 쓰셔라.
어려우면 받아쓰셔라.

검사와의 대화때
나는 도시락 뚜껑조차 열지 않았다.
그 자리가 누구보다 불편했기 때문이다.
내가 뚜껑조차 열지 않자
장관께서 왜 드시지 않냐 물었고,
나는 이따 편히 혼자 먹고 싶다고 말씀드렸다.

다른 검사들과 장관께서 식사를 하는 동안
식사를 하지 않고 있던 내가 발언을 한 것이다.
그 이후 다른 검사들은
침묵으로 의사표현을 대신하거나
정중하되 소신있게 자기의 의사를 표현하였다.

발언을 한 검사이건 침묵한 검사이건
단 한 명도 위축되거나 꿔다놓은 보리자루 마냥 멍하게 있던 검사는 없었다.

대화시간이 끝나고,
내가 장관께 말씀드렸다.
장관님께서 이 자리를 비공개로 진행하신 것은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으시기 위함이라 여겨지는데 대화 중간중간 사진촬영을 하는 것은 맞지 않다 생각되니 다음 검찰청부터는 사진 촬영을 하시지 않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라고
장관께서 그 즉시
단체사진 찍지 말고 끝내자고 하셨고,
오늘 법무부 직원이 대화 중간 촬영한 사진도
장관 본인의 얼굴 외엔 사용하지 않겠노라 약속하셨다.
(언론상 일부 검사들의 반발로 단체 사진 촬영이 되지 않았다고 보도된 부분의 실상은 이렇다.)

개혁을 하지 못 하실 것 같으면 그 자리를 내려 놓으심이 좋을 것 같다는 발언,
장관가족의 수사에 대한 발언.
모두 내가 했다.
그러니 장관 지지자 중 위 발언을 한 검사를 비난하고 싶으시다면 나를 비난하시면 된다.

나라가 둘로 나뉘었다.
조국 장관 지지자 vs 반대자.
그러나 그 자리에 있던 검사들을(나 포함)
둘 중 어느 편으로 편입시키지 말아달라.
그 자리에 있던 평검사들은
나 때문에 들러리 취급될 그런 사람들이 아니다.

그저 세금이 아깝지 않게 일하는 훌륭한 이들이다.

나는 올바른 방향으로의 검찰개혁을 원할 뿐이다.
조국 장관의 장관직 유지여부는

내 관심사가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